3월 10일부터 음성확인서 제출 폐지

CDC(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CDC(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지난 37일 워싱턴 포스트(WP)는 미국 방역당국이 중국입국자에 대한 코로나19 검사 의무 조치를 해제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워싱턴 포스트(WP)는 복수의 당국자를 인용하여 미국 방역당국이 310일부터 중국의 코로나19 상황 악화를 이유로 중국에서 미국으로 입국하는 모든 여행객을 대상으로 요구했던 코로나19 음성확인서 제출을 폐지한다고 밝혔다.

다만 백악관은 아직 이와 관련한 공식적인 논평을 거부했다.

익명을 요구한 당국자들은 중국발 입국자 코로나19 검사 의무 조치 해제 계획이 거의 마무리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결정은 중국의 코로나19 상황이 안정 국면에 접어들었다는 공중 보건 판단에 따른 것이라면서 미국과 중국의 외교적 긴장 관계를 완화하기 위한 차원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미국은 중국 내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지난 15일부터 중국에서 입국하는 만 2세 이상 모든 여행객에게 코로나19 음성확인서 제출을 의무화했다.

당시 미국 정부는 중국에서 확산하는 코로나19가 전 세계 사람들을 위협할 수 있는 새로운 변이를 촉발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고 말했다.

미중무역분쟁 등 전방위 갈등을 이어가고 있는 미국과 중국은 코로나19 입국 제한을 놓고도 첨예하게 대립해왔다.

백악관 아시시 자 코로나19 대응 조정관은 우리는 중국에서 전례 없는 발병을 목격하고 있으며 분명히 중국 국민에 대한 많은 우려를 갖고 있다.”고 밝히며 중국발 입국자 방역 강화 조치를 시행했다.

미국의 음성확인서 제출 의무화 이후 중국 역시 미국을 비롯해 한국, 일본 등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방역 강화 국가들을 묶어 코로나19 검사서 제출을 의무화하며 맞대응에 나섰다.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은 중국에 대한 전면적인 봉쇄포위탄압을 시행하고 있다.”며 이례적으로 미국을 작심하고 겨냥해 비판에 나선 상황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