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HO 세계보건기구의 2025년 통계자료 발표 '장수비결' 중에 김치의 효능에 대해 이런 대목이 나온다.
그간 김치의 효능에 대해 여러 국제적인 논문에도 기고 되었다.
김치는 발효식품으로 생성된 유산균과 다양한 영양소가 장 건강, 면역, 항산화, 혈당·지질·혈압 개선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배추 김치는 객담을 배출하고, 묵은지를 김치찌게로 먹으면 위염, 위퀘양, 위암을 막는 데, 많은 도움이 되는 만병의 명약입니다.
숨이 가퍼서 2층도 오르기 힘든 사람은 동치미가 최고, 몇 달 먹고 천식이 다 나았다고 합니다.
천식은 몸이 산성화가 되어서 생기는 병입니다.
정맥류나 치질 치료에도 동치미가 최고이며, 숙성시켜 먹어야 좋습니다.
김치는 근육에 힘이 없고 무력하게 된 것도 고칩니다.
멍이 자주 드는 사람은 간이 나쁜 탓이며, 간 기능이 떨어지면 혈소판의 감소증과 백혈병이 생기는 데, 김치는 멍과 허혈을 없애 줍니다.
근육 무력증의 가장 큰 원인은 설탕입니다. 간이 산성화가 되어 근육이 약해집니다. 시어 꼬부라진 김치국을 먹으면 손톱, 인대, 연골, 혈관이 튼튼해지고, 피로 물질이 안 쌓이고, 힘든 일을 해도 피곤을 덜 느낍니다.
김치를 먹으면 머리카락도 질겨지고, 발목도 튼튼해지며, 혈관도 좋아집니다.
김치를 안 먹으면 혈관, 근육, 자궁 등이 약해지고 출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쪽파 김치는 간경화, 지방간, 혈우병, 당뇨병을 치유하는 좋은 김치입니다.
김치는 몸의 산성화를 막고, 간 기능을 좋게 하고, 근육이 튼튼해지고 혈관을 깨끗히 합니다.
혈관이 약하면 중풍과 동맥경화가 됩니다.
배추김치, 무김치, 무청김치, 총각김치, 동치미와 갓, 순무, 민들레, 씀바귀, 고들빼기, 부추, 오이로 담근 김치를 열심히 먹어야 무병장수 합니다.
월동을 준비하는 김장은 우리나라 만의 순수 채소와 온갖 자연 조미 재료를 첨가 발효해 겨울 내내 섭취하는 대표적 건강한 밑반찬입니다.
대한민국의 김치는, 불로초이고 만병통치약이며,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매우 유익한 먹거리입니다.
차승민 기자 smcha@nvp.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