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ZTE 홈페이지>

[뉴스비전e 장연우 기자] 미국과 중국의 무역갈등이 통신장비 분야까지 확대됐다. 

미국이 중국 통신업체 ZTE를 제재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제재에는 영국도 참여했다. 

미국 상무부는 지난 16일 중국 통신장비업체 ZTE(中通股有限公司)가 지난해 3월 이란에 불법으로 통신장비를 공급했다며 7년간 미국 기업들과 거래를 금지시켰다.

미국 상무부는 ZTE가 앞으로 7년 동안 미국 기업으로부터 반도체 등 하드웨어는 물론, 각종 기술 등 소프트웨어도 수입할 수 없도록 조치했다.

ZTE는 지난 2012년부터 5년 간 미국기업들로부터 구매한 3200만달러 규모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적법한 절차 없이 이란 전기통신사업자인 TCI에 공급한 혐의를 받아왔으며, 결국 지난 해 텍사스 연방법원에서 미국의 대이란 수출금지령 위반 혐의와 관련해 유죄를 인정했다.

북한 및 이란 제재를 위반하고 이들 국가와 거래한 것으로 확인됐다는게 이번 제재의 이유지만, 이번 조치에는 미국 기업들과의 거래 자체를 원천 봉쇄하겠다는 상무부의 의지가 담겼다는 분석이다. 

제재조치는 발표와 동시에 발효됐다. 

미 상무부는 이번 조치에 대해 미중 무역갈등과는 관계가 없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지만, 앞으로 중국산 통신장비에 대한 조치는 더욱 강화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이에 앞서 아지트 파이 미 연방통신위원회(FCC) 위원장은 지난달 1일 미 의회에 제출한 서한을 통해 중국 스마트폰 제조업체인 화웨이(華爲)의 보안 위협에 대한 견해를 밝히기도 했다. 

 

◆미국산 수수에 반덤핑 예비 판정으로 맞선 중국

ZTE에 대한 제재 조치가 발표되자마자, 중국은 미국산 수수에 대해 반덤핑 예비판정을 내렸다.

중국 상무부는 17일 미국산 수수가 국내 산업을 해친다고 예비 판단했다. 중국 당국의 반덤핑 예비 판정에 따라 수수를 중국에 수출하는 미국 기업들은 덤핑 마진에 따라 최대 178.6%에 달하는 보증금을 내야 한다. 

중국 정부의 조치는 미국과 영국 정부가 중국 통신장비업체 ZTE에 대해 제재를 가하자마자 나온 보복성으로 풀이된다. 

수수는 고량주의 원료로 대부분 미국에서 수입하고 있다. 지난해 미국이 수출한 수수만 약 500만톤(11억 달러어치)에 달한다. 

중국 상무부는 이날 성명을 통해 미국산 수수에 대한 조사를 진행해 향후 덤핑 여부에 대해 최종 판정을 내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중국의 덤핑 예비 판정은 미국이 ZTE에 대해 제재를 가한 지 하루도 안 돼 이뤄진 것으로 중국의 보복조치에 가깝다는 평가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