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7개 정당이 치열한 민심얻기 경쟁을 벌여
정치개혁 작업의 완결판이라고 평가 받는 총선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오는 3월 19일 카자흐스탄에서 총선과 지방의회의원 선거가 동시에 실시된다.

작년 1월 초에 발생한 '1월 사태' 이후 진행되는 정치개혁 작업의 완결판이라고 할 총선이다.

이에 따라 총선 관련 기사가 자주 현지 매체에 보도 되고 있다.

작년 국민투표를 통과한 개정헌법에 따라 대통령과 각 지방정부 수장들은 이미 집권 아마나트당을 탈당한 상태이기 때문에 현재 7개 정당이 그 어느때 보다 치열한 민심얻기 경쟁을 벌이고 있다.

현지 매체 '자콘'은 아이굴 카르코바 알마티선관위원장의 말을 인용해 카자흐스탄 남부 수도의 투표율이 왜 낮은지를 설명했다. 

아이굴 카르코바는 "알마티는 대도시이고 많은 투표소를 가지고 있습니다.유권자의 수 또한 매우 많습니다."라면서 익명성이 보장되어 있는 대도시의 특성상 유권자들의 참여율이 낮을 수 밖에 없다는 사실을 이유로 꼽았다. 

그러면서 그녀는 "후보자들이 선거유세 과정에서 유권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믿습니다."고 후보자들이 투표를 독려해야 한다는 취지로 말했다.

하지만 카르코바는 "하지만 이번에는 투표율이 더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일 의무 선거구가 큰 관심을 끌기 때문입니다. 누구나 알아볼 수있는 특정 인물이 출마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이것이 유권자들에게 추가적인 인센티브가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라고 덧붙였다.

선관위에 따르면, 선거 당일에 교육, 취업, 출장 등으로 인해 자신의 주소지를 떠나 알마티에 있게 될 경우가까운 구청에 가서 선거인명부에 등록할 수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