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자 및 관광객 유치 지원에 기여 전망
태국 국민, 여권 없이 국경 통과권만으로 시엠립 방문 협의 중
11월 13일 현재 6개국 12개 도시를 취항
캄보디아 항공 여객은 411만명, 전년 동기 대비 144% 증가

캄보디아 씨엠립 앙코르 국제공항이 정식 개항했으며 정부가 중점적으로 건설한 대형 국제공항은 더 많은 관광객을 씨엠립으로 유치하고 투자자들의 캄보디아 투자 편의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훈마네 캄보디아 총리는 11월 16일 시엠레 앙코르 국제공항 취항식을 주재하면서 "우리는 이 공항이 잘 운영되도록 하고, 이를 통해 국가 경제를 추동하고, 국민의 생활수준을 높일 책임이 있다.”고 밝혔다.
그는 신공항이 시엠리아프 관광을 촉진하고 지역 주민들이 직접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그는 최근 아세안 회원국 정상들과 만난 자리에서 더 많은 관광객이 캄보디아를 방문할 수 있도록 아세안 관광지와 직항로를 개설하자고 제안했다.
그는 또 캄보디아가 국경 통과권 사용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외교부와 내무부는 태국 국민이 여권 없이 국경 통과권만으로 시엠립에 갈 수 있도록 태국과 협의 중이라고 덧붙였다.
시엠립 앙코르 국제공항은 시엠립 성 동부 소니 콤현에 위치하고 있으며, 약 700헥타르의 부지에 유명 관광지인 앙코르와트로부터 약 40km, 시엠립 시내로부터 약 51km 떨어져 있다.
이 공항은 올해 10월 16일에 이미 문을 열었다.
11월 13일 현재 6개국 12개 도시를 취항했으며 누적 항공편 1125편 이착륙, 여객 처리량 9만5747명, 하루 평균 여객 4000명이었다.
현재 취항하는 국가 및 도시는 중국 쿤밍·싱가포르·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태국 방콕·베트남 하노이·다낭·호찌민·라오스 남부 상업도시 팍스 등이다.
시엠립 앙코르 국제공항은 캄보디아와 중국 기업이 합작한 대표적인 일대일로(一帶一路) 사업 프로젝트이다.
투자액은 약 11억 달러(한화 약 1조 4234억 원)이다. 이 공항은 4E급으로 3600m 길이의 활주로를 갖추고 있어 보잉 777과 에어버스 A340 등 대형 항공기의 이착륙을 만족시킬 수 있다.
공항 운영 초기 여객 수송량은 연간 700만 명으로 추정되며 2030년에는 1000만 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캄보디아에서는 올해 수교 65주년을 경축한다.홍 대변인은 "신공항 취항은 양국 간 '튼튼한 외교관계와 긴밀한 협력'을 확인시켜 준다"고 말했다.
캄보디아 항공 산업은 현재 코로나19 이전 55% 수준을 회복했다.
민항당국에 따르면 올 들어 10월까지 캄보디아 항공 여객은 411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4% 늘었고, 3개 국제공항은 같은 기간 4만1596편으로 93% 증가했다.
관련기사
- 일본, 3분기 경제 마이너스 성장
- 비빔밥의 유래와 비빔밥 도약 계기
- 태국과 캄보디아, 분쟁 해역의 석유와 가스 자원 갈등 재현
- 주브라질 쌍파울루 총영사, 한인차세대 대회 참가자와 역대 참가 초청오찬
- 스포츠닥터스, 대한민국감성색채디자인협회&한국케엠케색채연구소와 업무협약
- 윤 대통령, 샌프란시스코 방문 첫 일정 "동포간담회" 로 시작
- 중-싱·말레이·태 등 "동남아 관계 강화" 시도... 중국의 영향력 강화 노려
- 기록적인 폭염, 동남아 경제 강타
- 태국, 언론 자유 지수 동남아시아 순위 중하위권 수준
- 캄보디아, 프놈펜과 바다를 연결하는 180km 대운하 건설
- 스포츠닥터스, ‘근육이 연금보다 강하다 캠페인’ 성료. (국내외 의료지원 6031회)
- 베트남 성장률, 아시아 6위
- 세계은행 보고서, 아·태 지역 경제 성장재 둔화 전망
- [월드e] 필리핀, 동남아시아에서 두 번째로 행복한 나라로 선정
- 베트남 쌀, 세네갈 수출 잠재력 커... 하지만 여전히 수출량은 제한적
- 태국과 말레이시아, "6개국 1개 목적지" 관광 제의 추진... 아세안 인접 국가 간 관광·경제협력 강화
- 베트남, 1~2월 17개 신규 해외투자 프로젝트 승인
- [기고] 도미노 이론과 공산화
- 태국, 캄보디아와 손잡고 국경지역 초미세먼지 문제 해결
- 주한 페루대사관 예비 '블링원 걸그룹'과 월드케이팝센터 관계자 초청, 그간의 '노고와 격려' 치하
- 태국과 캄보디아, 양자 관계를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
- [기고] '콰이강의 다리' 현장답사 후기
- 유엔 데이터, 작년 전 세계 외국인 직접 투자가 3% 증가
- 동남아, 기후온난화 주범에서 재생에너지 핵심 산업 기지로
- 말레이시아 저가 항공사 캐피털 A사 에어아시아 X로 합병
- 한국, 베트남 최대 관광객 '유치 시장' 됐다
- 中, 동남아 5개국과 ‘국제 경제협력 5개년 발전계획(2023~2027)’ 체결
- 에어버스, 차세대 수소 여객기 개발 ‘2035년 상용화 목표’
- 알래스카 항공사, 보잉 항공기 5일 운항 사고 발생... '품질 문제'로 인도 상황이 불확실
- 에어버스 A350 동체 표면 결함문제 "법정 투쟁"비화... 카타르, A350 53대 중 21대 "비행 중단"지시
- 8월 하노이시 관광객 유입은 전월 대비 18% 증가
- 호찌민시, 2024년 7.17% 경제 성장 전망…회복세 지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