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제조업 기반 취약, 막다른 골목에 몰려
제조업의 중요한 부분인 기술 인력 부족은 여전히 상존
발전 모델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패러다임 개혁이 절실
의료 및 사회복지 프로그램에 투자하여 취약계층 지원 필요

지난 10년 동안 인도의 부상은 지역과 글로벌 구도를 재편했다.
일각에서는 2027년이면 인도가 일본과 독일을 제치고 세계 3위의 경제대국이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인도의 자신감, 풍부한 인프라 성과, 치솟는 주식 시장, 증가하는 모바일 제조는 인도 경제가 역동적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인도는 자신이 주장하는 실력과 영향력을 갖고 있는가.
'메이드 인디아' 이니셔티브 이후 10년간 인도가 전 세계 산업생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3% 수준으로 1980년대 초와 거의 변화가 없었다.
대선 이후 경제개혁 전망이 어두운 점을 감안하면 중국을 대신해 세계의 공장이 되겠다는 인도의 야망을 믿기 어렵다.
라구람 라잔 전 인도준비은행 총재는 "정부가 서비스업을 희생하고 제조업 확장을 고집하는 데 대한 우려를 분명히 하면서 인도 근로자들의 일자리를 빼앗아 장기적으로 경제성장을 망칠 것"이라고 경고했다.
라잔의 인도 제조업에 대한 비관적인 견해는 일리가 있다.
한편 인도네시아, 베트남, 방글라데시 등 다른 신흥 경제국들도 외국인 직접투자, 특히 제조업 투자를 적극 유치하고 있어 인도와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정치적으로나 경제적으로나 제조업의 사다리를 오르기가 더 어려워졌다는 게 라잔의 주장이다.
제조업의 중요한 부분인 기술 인력 부족은 여전히 인도를 괴롭히고 있다. 근로자 부족은 여러 부서에 영향을 미치며 2022년에는 건설업이 약 85%의 인력 부족을 겪을 전망이다. 정보기술·기술·제조업의 인력 부족도 84%에 달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 근로자의 평균 교육 기간은 8년 미만인 반면 중국 근로자의 평균 교육 기간은 14년이다.
'메이드 인디아' 이니셔티브는 좋은 출발을 보였지만 아직 예상했던 변혁적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저지된 토지 개혁과 느린 노동 기술 업그레이드는 인도가 제조업의 막다른 골목에 빠져 있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런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인도는 세계 제조업의 주도권을 놓고 경쟁하는 경쟁에서 뒤처질 수 있다.
인도의 경제 구조는 뚜렷한 분열을 보이고 있다. 한편, 인도는 생산성이 높고 글로벌 통합에 통합된 정규 부문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 부서는 노동력의 10%만 고용하고 있다.
그 중 서비스업과 자본집약적 제조업이 호황을 누리고 정보기술과 제약업이 세계 최고 수준이다.
이러한 산업은 주로 도시에 위치하고 기술 노동자를 유치하여 이러한 분열을 더욱 심화시킵니다. 반면에 노동력의 최대 90퍼센트는 여전히 농업과 도시의 비공식적인 활동과 같이 생산성이 낮은 산업에 갇혀 있다.
이런 양극화는 인도의 경제 포부를 가로막고 있다. 동아시아에서 수백만 명의 중산층 대열에 합류하는 데 필수적인 저숙련 제조업 일자리의 대규모 유입은 아직 요원하다. 낙후된 기반 시설은 문제를 더욱 복잡하게 만든다.
인도의 기반 시설은 현대적이고 정확한 재고 관리를 충족하지 못하여 기업이 인도를 글로벌 공급망에 통합하는 것을 방해 한다. 보다 포괄적인 경제적 미래를 위한 약속은 이러한 체계적인 도전을 극복하는 데 달려 있다.
인도의 미래 번영은 이러한 체계적인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젊은 인재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데 달려 있다. 제조업이 아닌 고도기술·자본집약적 서비스업을 동력으로 하는 다른 개발도상국에 비해 일자리 창출이 적다. 따라서 실업률, 특히 젊은이들의 실업률은 고공행진을 계속하고 있다. 인도의 불평등도 심각하다.
해결책은 발전 모델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것이다. 풍부한 노동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인도가 국가의 가장 큰 자원인 저숙련 노동력에 초점을 맞춘 경제 어젠다를 만들어야 한다. 이것은 향후 수십 년 동안 인도의 상대적 우위일 수 있다.
인도의 정치 지도자들에게 도전은 명백하다: 경제 지형을 바꾸고, 접근하기 쉽고, 괜찮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임박한 인구 재앙을 피해야 한다. 보다 포괄적인 성장 모델은 교육, 의료 및 사회복지 프로그램에 투자하여 취약계층을 돕는 것이다.
또한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생산 연계 인센티브 프로그램과 같은 정책을 수립하여 성장이 광범위하고 포괄적일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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