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베트남 반미(빵)가 지난달 테이스트아틀라스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맛있는 샌드위치 100개 중 1위에 올랐다.

반미는 1859년부터 프랑스인들에 의해 베트남에서 처음으로 인기를 끌었지만, 호치민시 관광부의 한 소식통은 그것이 유럽인들과의 무역과 상업을 통해 그보다 더 일찍 베트남에 존재했을 수도 있다고 한다.

반미 중독자인 팜 투안 하이 전문 셰프는 베트남의 유명하고 인기 있는 반미에는 반미 히트(돼지고기를 넣은 빵), 반미 시우마이(돼지고기와 새우볼을 넣은 빵), 반미 차카(생선을 잘게 썬 빵), 반미 허콰이(돼지고기를 구운 빵), 반미 가누엉(닭고기를 구운 빵), 반미 오플라(햇살이 있는 계란을 올린 빵), 반미 차루아(돼지고기 페이스트를 바른 빵), 반미 퀘이(빵스틱) 등이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HCM 시티에서 열린 첫 번째 빵 축제에 참가한 미국 출신의 존 헨리(John Henry)는 "저는 베트남 빵과 그것의 맛있는 속을 매우 즐겼다. 계란이 들어간 빵과 돼지고기와 구운 닭고기가 들어간 전통적인 빵을 먹어 보았습니다."라고 말했다.

앞서 2020년, 베트남 반미는 세계 10개국 이상의 구글 홈페이지에 처음으로 선보였다.

2018년, CNN은 호이안 반미를 "세계 샌드위치의 왕"으로 선정했다. 한편, 유명한 관광 잡지인 포도르(Fodor)는 베트남 빵을 사람들이 먹어봐야 할 세계에서 가장 맛있는 샌드위치 30개 중 하나로 선정했다.

2017년 영국의 러프 가이드(Rough Guides)는 베트남 빵을 세계에서 가장 맛있는 음식 중 하나로 선정했다. 같은 해 호주의 총리 말콤 턴불(Malcolm Turnbull)은 다낭(Da Nang) 거리에서 빵 아침 식사를 즐겼다.

세계기록연맹은 2016년 베트남 반미와 분짜(돼지고기와 쌀국수)를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100대 음식으로 인정했고, 2014년에는 미국의 권위 있는 웹사이트 허핑턴포스트가 선정한 세계 최고의 길거리 음식 20위 안에 베트남 반미가 이름을 올리면서 열풍을 일으켰다.

내셔널 지오그래픽(National Geographic)은 2013년 베트남 빵을 세계 최고의 길거리 음식 11개 중 하나로 선정했다. 미국 콩드 나스트 트래블러(US Conde' Nast Traveler)도 세계 최고의 길거리 음식 12개 중 하나로 선정했다. 가디언(Guardian)은 2012년 베트남 빵을 "세계에서 가장 맛있는 샌드위치"라고 극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