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자동차 그룹이 지난해에 이어 연속으로 세계 3대 완성차 판매 자리를 지킬 가능성이 높다.
대한민국 경제를 이끌고 온 양대 기간산업은 반도체 산업과 자동차산업이다.
그런데 반도체 산업이 실적 부진의 늪을 벗어나지 못하는 상황에서 현대·기아차가 이룬 성과는 대단히 고무적이다.
3분기 까지 누적 판매실적이 일본 도요타 그룹과 독일 폭스바겐 그룹에 이어 '글로벌 톱3'영예를 차지한 것이다.
올 1~9월 현대차그룹의 완성차 판매량은 지난해 동기 대비 8% 증가했다.
문제는 판매량은 물론 영업이익률 측면에서 앞섰다는 점이다.
올해 3분기 누적 연결실적 기준 현대차·기아 합산 매출은 196조5113억 원, 영업이익은 20조7945억 원을 기록하며 영업이익률 10.6%를 달성했다.
도요타는 매출 299조6477억 원에 영업이익 30조1449억 원을 기록해 영업이익률 10.1%, 폭스바겐은 매출 1%, 332조1944억 원에 영업이익 22조9482억 원을 기록해 영업이익률 6.9%로 현대차보다 낮다.
그만큼 경쟁력 및 성장 가능성 측면에서 앞섰다는 것이다.
자동차산업은 부품 제조와 완성차 조립, 판매, 정비, 할부 금융, 보험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전후방 연관 산업을 가지고 있는 대표적인 종합적인 클러스트 산업이다.
전후방산업에 대한 파급 효과와 규모의 경제 효과가 큰 산업으로 지속적인 첨단기술의 개발과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는 종합산업이다.
이에 국민경제와 중소하청 업체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
이와관련 현대차그룹은 하청업체와의 상생 협력체제를 잘 구축·유지해 나가는 것으로도 정평이 나있다.
위에서 열거한 판매량 증가, 영업이익률 호조에 힘입어 ‘BBB+’인 현대차·기아의 국제 신용등급이 ‘A-’로 오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피치는 지난 3월 현대차·기아의 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긍정적'으로 올렸다.
하지만 현대차·기아의 지난 3년간 R&D 집중도는 2020년 2.9%, 2021년 2.6%, 지난해에는 2.4%를 기록했다.
현대차·기아의 매출 대비 연구개발 투자 비중은 비교적 낮은 편에 속해 글로벌 자동차기업 중 13위를 차지했다. 매출액 대비 인건비의 비중이 매우 높은 상황으로 노동생산성 측면에서 뒤떨어지고 있다.
이에 현대·기아차의 경쟁력 제고가 절실한 상황이다. 기술 경쟁력과 가격 경쟁력 모두에서 확실한 경쟁우위를 보이지 못하는 일명 '넛크래킹' 상황이기 때문이다.
현재 연구·개발(R&D)에 투자 여력이 부족해 제품 경쟁력의 확실한 우위를 가지기에도 한계가 있다.
그래서 미래 성장을 위해 범정부 차원의 다각적인 지원이 절실하다.
디지털화와 인공지능(AI) 기술을 바탕으로 스마트 모빌리티, 자율주행 기술, 커넥티드 카 등의 기술 개발과 적용을 위해 민·관·학 체제를 갖추어 자동차산업을 뒷받침해 줘야 한다.
관련기사
- 남아공, 이스라엘 주재 외교관 전원 소환 발표
- 태국, '아시아 디트로이트'로 발전 가속화 모색
- 日 증시 선전 중, 하지만 中 증시가 "역전 보일 듯"
- 제38대 브라질 한인회장 선출 무산...내년부터 고문위원회 임시 체제 운영
- [비전 인사이트] 전북 '관광 명소'에 설치된 세월호·이태원 참사 분향소의 타당성 제기
- [비전 인사이트] 반도체 '인재 양성' 시급... '임갈굴정'의 우를 범하지 말아야
- [비전 인사이트] '롤드컵의 열기'로 본 게임산업은 '미래 먹거리'..."범 정부적 차원에서 육성해야"
- 클로봇, 인천공항에 로봇 ‘스팟’ 공급한다.
- 위기의 삼성전자 VS 뚝심의 현대자동차
- 우리산업, 9월부터 현대차 조지아 공장에 EV히터 공급
- [기고] 기업유치의 위대한 힘... 바이든 기업인을 칙사대접
- [기고] 새만금 사업 성공요소, 재정이 아닌 '애정'과 관련 공무원들의 '열정'
- [기고] 2024 전주 가맥축제와 특징
- 인도, 중산층 확대... 2분기 신차 판매 증가
- [특별 기고] 정치인 이준석의 드라마같은 반전!
- 스포츠닥터스, 강민정 의사 홍보대사 위촉
- [비전 인사이트] 거대한 중국시장에서 다시 '고삐 조이고 있는' 삼성전자와 현대·기아자동차
- [비전 인사이트] 현대·기아 "사상 최대실적" 여세로 북미·유럽 '저가 전기차' 시장 확대
- [비전 인사이트] 정의선 회장, "자동차 산업 올해의 리더"선정... '도전과 열정'의 산물
- 한국 기업들의 미국 진출 희망이 된 세계한인비지니스 대회
- [비전 인싸이트] 현대차, 중국시장에서 '승부수'띄워... "꿩 잡는 게 매다"
- [기고] 전북현대 FC구단에 대한 '전주시 행정지원'... KCC 농구단 부산이전 "전철 밟지 말아야"
- 2023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 개최
- [기고] 22년간 함께 한 전주 KCC 아듀... 행정 대응의 부재
- [기고] KCC 이지스 농구단 전북 떠날까?
- E-MaaS 기업 ‘그린도트’, 시드 라운드로 30억 원 유치
- [기고] 한국 전쟁과 외국 참전용사의 헌신
- 독일 정부, 신규 반도체 보조금 2조 9,000억 원 준비중
- 대동기어, 현대차 전동화 부품 수주 ‘1조 2,400억 원 규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