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자의 연령에 따라 전자담배 판매를 제한
전자담배 포장에 억제성 라벨을 찍거나 공공장소에서의 사용을 제한 권고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세계보건기구(WHO)가 7월 31일 발표한 세계 담배 유행에 대한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20억 명이 전자담배 및 기타 유사 제품에 대한 금지 조치로 보호받지 못하고 있다.

WHO 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까지 42개국만이 실내 공공장소와 작업장, 대중교통에서 전자담배 사용을 완전히 금지했다.

23개국만이 전자담배 광고 홍보를 제한하기 위해 전자담배 장비와 그 조미료에 대한 억제 효과가 있는 관련 규정을 채택했다.

WHO는 보고서에서 전자담배를 조기에 사용하면 청소년과 어린이가 미래에 전통적인 흡연자가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선진국에서는 이러한 제품에 대한 감독이 개발도상국보다 훨씬 높으며 선진국의 85%가 전자담배 사용을 제한하기 위한 조치를 취했으며 개발도상국의 40%만이 이러한 규정을 제정했다.

최빈국 중 79%가 이러한 제품의 판매를 근절하기 위해 조치를 취하고 있다.

WHO가 특히 우려하는 것은 전자담배를 판매하는 회사들이 젊은 소비자는 물론 어린이까지 잡기 위해 온갖 수단을 동원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 단체는 전자담배에 향신료와 향미제가 사용되지 않도록 더 많은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하며 2022년까지 4개국만 이 규정을 시행할 예정이다.

한편 지금까지 22개국이 전자담배와 니코틴 함유 일회용 전자담배의 판매를 금지했다.세계보건기구(WHO)는 니코틴이 없는 전자담배의 경우 사용을 억제하기 위한 조치와는 달리 105개국 30억 명이 니코틴을 함유한 전자담배의 사용을 줄이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 경우가 많아 이들 제품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보고서에서 최근 몇 년 동안 일부 회사가 제품을 시장에 상당히 효율적으로 출시했기 때문에 관련 국가 부처가 전자담배 산업에 앞서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기관은 각국에 전자담배 제품에 대한 세율을 인상해 세계 일부 지역에서 전통담배에 부과되는 세율과 같은 수준으로 만들 것을 요구했다.

WHO는 또 구매자의 연령에 따라 전자담배 판매를 제한하고, 전자담배 포장에 억제성 라벨을 찍거나 공공장소에서의 사용을 제한할 것을 당국에 권고했다.

최규현 기자 kh.choi@nvp.co.kr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