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무역 적자, 여전히 코로나 이전보다 훨씬 높아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미국의 무역적자가 줄어들고 있는 것은 미국 경제에 호재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6일 보도했다.

그러나 적자는 여전히 발병 이전보다 훨씬 크며, 이런 상황은 당분간 지속될 것 같다는 전망이다.

미 상무부는 6일 계절적 요인을 감안한 7월 미국의 무역적자가 637억 달러(한화 약 85조 1669억 원)였던 것에 비해 6월 650억 달러라고 보고했다.

이는 이코노미스트 전망치인 680억 달러보다 낮은 수치이며 6월 수치는 하향 조정됐다.

따라서 2분기 국내총생산(GDP)은 보고된 수치보다 약간 높을 수 있으며 3분기 GDP 성장은 경제학자들이 예상한 것보다 더 건전해 보인다.

지난해 무역적자는 월평균 793억 달러로 훨씬 컸다.그러나 현재의 적자는 인플레이션 요인을 감안하더라도 발병 이전 해보다 훨씬 크다. 2019년 월평균 적자는 466억 달러였다.

적자 확대는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미국과 해외 모두 서비스보다 상품을 선호한다는 점이 한 요인이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 상무부 데이터에 따르면 인플레이션 요인을 제거한 후 2분기 상품 소비 지출은 2019년 4분기보다 17.3% 증가했다.

여행과 영화 관람 등 소비자들의 복귀에도 불구하고 서비스 지출은 5.4% 늘어나는 데 그쳤다.

서비스는 대부분 본토에서 제공하지만 미국은 대량의 상품을 수입한다.

또한 미국은 중요한 분야에서 수출 대국, 즉 서비스국이지만 이 분야에서도 전염병 이전만큼의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7월 상품 무역 적자는 900억 달러, 서비스 무역 흑자는 250억 달러로 인플레이션 요인을 제외하면 여전히 2019년보다 낮다.

현재, 이 전염병은 소비자 지출에서 상품이 이전보다 더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지속적인 행동 변화를 가져온 것으로 보인다.

서비스가 언젠가는 제자리로 올라갈지 몰라도 시간이 걸리고 그 전까지는 무역적자가 클 수밖에 없다.

아시아가 미국산 제품에 대한 소비를 거부하는 것은 또 다른 고민거리라고 신문은 전했다.

예를 들어 영화는 미국이 수출하는 서비스 중 하나인데 이 지역에서 미국 영화의 흥행 수입은 발병 이전보다 훨씬 적다.지정학적 긴장이 완화돼야 개선될 수 있다.

많은 미국 수출 목적지의 약세도 무역에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예를 들어, 미국 경제는 유로존보다 훨씬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영국의 GDP는 여전히 전염병 이전보다 낮은 상황이다.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달러가 강세를 보이면서 미국 제품에 대한 전 세계 수요가 더욱 억제되고 수입 제품이 국내에서 더 매력적이게 되었다.

최규현 기자 kh.choi@nvp.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