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소유 기기에 대한 틱톡 사용금지, 서방 국가들 조치 따라 이어가는 것
영국 내각부, 틱톡 금지는 사이버 안보 전문가들의 조언에 따른 것
틱톡 대변인, “경쟁 앱들과 동등한 대우받아야”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영국은 보안 유출 우려등의 문제로 정부 소유 휴대폰에서의 중국 소유 동영상 커뮤니티 애플리케이션인 틱톡의 사용을 금지하기로 하였으며 다른 서방 국가들의 조치를 따라 이어나가겠다 발표하였다고 16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이 보도하였다. 

올리버 다우든 내각부 장관은 성명에서 “중요한 정부 정보의 보안이 우선되어야 하기 때문에 오늘날 우리는 정부소유 휴대폰 장치에서 틱톡의 대한 다운로드와 사용을 금지할 것입니다. 다른 데이터 추출 앱의 사용은 계속 검토될 것입니다.”라고 말하였다. 

틱톡은 베이징에 본사를 둔 회사 바이트댄스가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으로 사용자 데이터가 중국 정부의 손에 넘어가 서방의 안보 이익을 해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점점 더 많은 조사를 받고 있다. 

영국 정부는 국가 사이버 보안 센터에 소셜 미디어 앱의 정부 데이터의 잠재적 취약성과 민감한 정보에 액세스 하고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위험을 조사할 것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캐나다, 벨기에, 유럽연합 집행위원회는 이미 이 앱을 공식 기기들에서의 다운 및 사용을 금지하였다. 

다우든 장관은 “정부 기기에서 틱톡을 금지하는 이유는 우리 사이버 보안 전문가들의 조언에 따른 신중하고 비례적인 조지”라고 강조하였다. 

틱톡 측은 영국의 이러한 결정의 대하여 실망하였으며 이미 유럽 사용자 데이터를 추가로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기 시작하였다고 밝혔다. 

틱톡 대변인은 “우리는 이러한 금지 조치가 근본적인 오해에서 비롯하였다.”라고 일축하였다. 

그는 “우리는 모든 우려를 해결하기 위하여 정부와 협력할 것을 약속하지만 사실에 따라 판단되고 경쟁자들에게 동등하게 대우되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다우든 장관은 “틱톡 금지는 공무원이나 장관들의 개인 기기를 포함하지 않으며 업무 목적으로 정부 기기에 틱톡이 요구되는 경우 별도의 허가가 필수적일 것”이라고 말하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