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상반기에 인도네시아의 새 수도를 공식 선언
대통령궁 등 주요 정부 건물은 내년 8월 완공될 예정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인도네시아가 보르네오 동칼리만탄주로 수도를 옮기면서 새 수도 주변 땅값이 치솟아 기쁨과 걱정이 엇갈리고 있다.

미래의 대통령궁에서 약 10km 떨어진 수카라자 마을에서 리키 촌장은 "마을 땅값이 4배로 뛰었다"며 "일부 농민들은 야자원과 고무원 일부를 팔아 새 차를 살 돈이 생겼다"고 말했다.

리키가 운영하는 게스트하우스와 커피숍도 이주노동자들이 몰려들어 성업 중이다.

조코 대통령은 4년 전에 수도 이전을 선포했다. 새 수도 누산타라는 26만 ha에 육박하는 부지에 340억 달러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신수도권의 건설사업이 가속화되고 있어 이익을 보는 사람도 있지만 일부 주민은 불안해하고 있다.

정부 청사에 길을 내줘야 하는 원주민 야디의 주택은 인근에 같은 크기의 땅을 사서 새 집을 지으려다 7억~12억 동을 호가해 정부의 토지수용 보상금보다 최소 10배 이상 높게 책정됐다.

야디는 "우리는 (정부가) 서서히 막다른 골목에 몰리는 느낌"이라고 말했다.

그가 속한 배릭 부족(Balik)은 정부에 보상금 인상을 호소하고 있는데, 문제는 많은 배릭인들이 공식적인 토지소유권 증명서가 없어 정부와 협상할 때 카드가 없다는 점이다.

신수도개발지구의 4000명이 사는 마을에서 이장은 저수지와 가까운 땅값이 16배나 폭등했다고 말했다.

투기를 억제하기 위해 당국은 토지 판매에 대한 행정 승인을 동결했지만, 주네딘은 사람들이 여전히 암암리에 토지를 사고 팔고 있다고 말했다.

인도네시아 부동산협회 동칼리만탄 지회장인 바구스는 토지증이 없는 거래는 위험하며 당국이 단속을 지시하면 거래가 무효화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또 정부가 개발허가증 발급을 중단했기 때문에 대형 부동산 회사들이 누산다라에서 토지를 매입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누산다라 당국은 투기는 신도시 개발 계획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토지 수용 보상금은 독립된 제3자가 책정하며 분쟁이 있을 경우 법원에 가서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조코는 지난달 누산다라를 시찰하면서 "징수와 관련된 문제는 모두 해결됐다"며 "피해 주민들은 이달 중 징수에 대한 보상금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코의 계획에 따르면 누산다라는 내년 상반기에 인도네시아의 새 수도를 공식 선언하고, 대통령궁 등 주요 정부 건물은 내년 8월 완공될 예정이다.

이에 1만6000명이 넘는 공무원과 군경이 내년에 자카르타를 떠나 누산다라로 진격한다.

현재 7000여 명의 건설 근로자가 새 수도의 1단계 건설 공사를 하고 있으며 올해 안에 수천 명의 근로자가 추가로 건설 대대에 합류할 것으로 예상된다.

차승민 기자 smcha@nvp.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