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4차산업 넥스트커넥팅
[영상취재] "LED도 반도체만큼 검사·측정이 중요"...에버파인, 광학적 플리커 분석기 등 시장확대

[뉴스비전e 김호성 기자] LED 검사장비를 제조하는 에버파인.

반도체와 디스플레이처럼 LED에도 검사장비가 필요하다. ,조도, 연색성, 온도 등 여러 부분에 대한 정밀한 측정이 필요하다. 

에버파인측 설명을 듣고 나니, 조도가 잘못되면 사람의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칠수 있어 오히려 더 정밀한 측정과 검사가 필요할 거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사진 / 뉴스비전e>

에버파인은 LED와 조명측정장비 제작 및 검교정 회사로서 독일, 미국을 포함 총 100개 이상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주요 제품은 자동차 램프 온라인 테스트 및 조정시스템, 광 생물학적 안전성 테스트 시스템, 광학적 플리커 분석기 등이다. 

에버파인 제품을 정식으로 수입하고 판매하고 있는 국내 사업잔는 MPI로부터 장비에 대한 설명을 들어봤다. 

 

▲장비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회사: LED 조명회사 개발 제조하는 회사에 필요한 장비입니다. 사람에게 주민등록번호가 필요하듯이, 조명에서도 밝기라든지, CCT(상관색온도)·CRI(컬러 렌더링 인덱스)·RA(연색지주) 등 그런것들이 측정되서 고객들에게 알려줘야 합니다.

그걸 볼수 있는 측정할 수 있는, 분석할 수 있는 장비입니다. 


▲고객이라고 하면 어느쪽인지 말씀해 주십시요.

회사: 제조사나 개발사를 말씀드리는 겁니다. 오슬람 필립스 등 제조사입니다. 

완제품 LED 패키지부터 LED조명까지 입니다. 

▲장비 가격대는 어느정도입니까?

회사: 백만원대부터 억대까지입니다. 각각 다릅니다. 

▲장비 모양이 다 다른데요. 설명부탁드립니다. 

회사: 저쪽것은 배광을 측정하는 , 배광이라 함은 가로등이 위에서 비출때 몇도로 해야 하는지, 높이 각도 등이다. 가로등 설계할때 필요하다. 

위에서 비췄을때 바닦에 조도가 얼마나 되는지를 배광기에서 볼수 있는거고, 적분구는 총 광속을 찍는 장비입니다. 

 

▲자동차 램프 온라인 테스트 및 조정 시스템 

다양한 광원 데드램프와 렌즈 어셈블리의 측정을 위한 시스템이다. 빛의 형태를 감지하고 온라인으로조정할수도 있다. 조명값을 판독하고 위치를 결정한다. 
테스트 데이터의 정확성을 보장하기 위해 고정밀 CCD 이미지 기술과, 광학 시스템 설계를 채택했다고 이 회사는 설명했다. 

주 기능은, 25m 길이의 가상 스크린에서 조명 데이터를 측정, 통과 및 구동광선의 가벼운 모양 및 위치 보정, 구동 빔 분석 등이다. 

▲자동차 램프 온라인 테스트 및 조정시스템 

차량 램프 온라인 시험 및 조정시스템은 'GB 4599-2007 등의 규격 표준을 기반으로 헤드램프의 빛 분포 성능을 위해 설계된 온라인 시스템이다. 

▲광학적 플리커 분석기

CHEKD 10kS에 달하는 고속의 샘플링을 통해 광원의 플리커 파형에 대해 세부 내용과 섬광의 파형을 나타낸수 있는 장비라고 회사 관계자는 설명했다. 

플리커는 플리커인텍스(FI), 퍼센트 플리커(PF) , 기본 주파수(FF) 등을 IEC와 CIE의 표준에 따라 측정한다. 

LED 반도체 칩부터 완제품 제조사까지 검사장비의 수요가 있다.

김호성 기자  newsvision-e@hanmail.net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관련기사 icon[영상] 위치기반 서비스와 가시광 무선통신LED의 융합... 다양한 분야 적용 기대 icon"비서, 누구에게 보고하니?"...AI스피커 어느 것을 선택하시겠습니까 icon보쉬 "자율주행 라이다 센서 포트폴리오에 추가"... AI에도 3억유로 투자 icon투자금 몰리는 '라이다'... 자율주행차 넘어서 산업 전방위로 적용 icon음성·멀티미디어 인식에 자율주행차까지...AI기술 전방위 서비스 적용 나선 네이버 iconSK그룹, 전방위적으로 AI기술 개발... 자체 플랫폼 탑재 '누구' 이어 에이브릴도 개발 마무리 단계 icon애플, 독일 시선기반 상호작용 기술 기업 SMI 인수...AR·VR 인수 기대보다 못미칠때도 icon28GHz,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 인프라로 대세 굳히기... 중국 등 타대역 국가 움직임에도 관심 icon"IoT 기술은 RFID·M2M 등과 연결돼 진화한 기술...단기집중투자 방식의 정책에서 변화필요" icon[기획] AI를 위한 하드웨어의 진화... 최적화 ·고효율·저전력 가속칩 개발 경쟁 icon이수창 생보협회장 "생명보험은 과학적으로 시스템화한 산업... 4차산업 '빅데이터'의 원조" icon[사설] 한국 대기업, '전패위공(轉敗爲功)'의 자세로 AI 기술 M&A 나서야 icon화웨이, 일본 지바현 생산라인 설립에 초기자금 500여억원 투자키로... 글로벌 수주 확대 전략 icon저전력 고효율 7나노... 과도전력 해결 노하우가 효율성 가늠자로 대두 icon[기획] 인수합병 ·자체 개발 등 전방위적 기술 확보중인 삼성전자...AI기술,다양한 서비스에 적용 icon네이버, 삼성 갤럭시 게임 특화도구에 '카페 PLUG' 탑재... 모바일 게임과 커뮤니티간 시너지 확대 icon[영상 리포트] 차량관제서비스, 기술·구현·효과는?...제도도, 기술도 '선진화' icon[기획] 4차산업과 '융합보안'...산업제어시스템·의료 및 선박 등 각분야 기술개발 진행중 icon가짜 뉴스를 가려낼 '인공지능 원천기술' 찾는다 icon중소기업도 블록체인 사업 참여 '활발'.... 인수·협력 등 적극 나서 icon[영상 취재] SKT, 빅데이터 기반 AI택시앱 개발중... "데이터 사업은 영업이익·가치를 보고 추진" icon알리바바, 중국어 서비스 AI 스피커 개발 중...다음주 출시 예정 icon[영상취재] 빅데이터 통해 전동휠체어 이용 좀 더 안전하게...대학생들의 참신한 아이디어 icon[영상취재] 1020 세대와 소통 공들이는 휠라... 남산고 깜짝선물 전달식에 윤윤수 회장 등 임원진 참석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