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신승한기자]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가 인공지능 기술 활용을 통해 사회현안문제 해결, 경제․사회적 파급효과 극대화를 위한 ‘2017년 인공지능 R&D 챌린지’ 대회를 개최한다.
 
이는 지난해 발표한 ‘지능정보사회 중장기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첨단 · 미개척 분야인 인공지능 연구를 붐업하기 위해 도입된 도전 · 경쟁형 R&D 경진대회 이다.
 
올해 처음으로 개최되는 이번 R&D 대회의 주제는 세계적으로 높은 사회적 비용을 유발하는 ‘가짜뉴스 찾기’가 선정됐다.

최근 SNS 등의 발달로 ‘속이는 것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이야기’인 가짜뉴스 확산으로 사회적 혼란을 초래하는 경우가 속출, 전 세계적인 문제로 부상하고 있다.

실제로 미국 대선 3개월간 페이스북을 통해 유통된 상위 20개 가짜뉴스의 공유 · 반응 · 댓글 건수는 총 871만건으로, 상위 20개 주요언론사(CNN · NYT · WP 등) 뉴스의 기사에 대한 공유 · 반응 · 댓글 건수(736만건)를 능가하기도 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보고서를 통해 "가짜뉴스의 국내 경제적 영향은 전체 뉴스 중 가짜뉴스의 비율이 1%라고 가정했을 때 연간 30조원에 육박하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분석하기도 했다.

이번 대회는 오픈소스 등 개방형 연구 활성화로 인공지능 연구 장벽이 낮아진 점을 고려해 기업 · 대학 · 연구소는 물론 대학(원)생, 일반인 등의 폭넓은 참여를 허용할 계획이다.

미래부는 공개적인 대회를 통해 우수 연구팀을 뽑고, 시상과 함께 본격적인 ‘가짜 뉴스‘ 후속 연구(’18∼’19년)를 지원한다.

참가팀들은 7월부터 12월까지 정부 예산지원 없이 ‘가짜뉴스’ 판별을 위한 2가지 세부기능( 뉴스(기사) 제목과 내용의 정합성 판별  · 뉴스(기사) 본문 중 맥락에 관계없는 내용 검출)구현을 목표로 선행연구를 추진하고,  12월에는 공개 대회형식의 경쟁평가를 통해 우수팀을 다수선발하여 시상하고 이들 팀에게 ‘가짜뉴스 판별’을 주제로 후속 R&D를 경쟁형 방식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美 국방부 산하 DARPA(방위고등연구계획국)는 챌린지 방식의 연구를 통해 자율주행차 등 다양한 혁신기술 개발을 촉진하고 있으며, 일본은 올해 초에 ‘음식 이미지를 이용한 이미지 인식’을 주제로 인공지능 챌린지 대회를 개최한 바 있다.

김정원 미래부 지능정보사회추진단 부단장은 “인공지능의 경제 · 사회적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도전과제를 지속 발굴하고, 인공지능 R&D 챌린지를 통해 기술적 해결책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