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딴 지역과 소외된 지역의 고객들에게 초고속 인터넷을 제공 위해

중국은 엘론 머스크의 SpaceX 위성 서비스를 따라잡기 위한 노력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15일(현지시간) 미국 CNBC가 보도했다.
SpaceX에 따르면 SpaceX의 스타링크는 이미 약 7000개의 운영 위성을 궤도에 올려놓고 있으며 100개국 이상에서 약 500만 명의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외딴 지역과 소외된 지역의 고객들에게 초고속 인터넷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SpaceX는 메가콘스텔레이션을 최대 42,000개의 위성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중국은 비슷한 규모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첸판, 궈왕, 홍후-3로 알려진 세 개의 저궤도 인터넷 프로젝트에 걸쳐 약 3만8000개의 위성을 보유하기를 희망하고 있다.
스타링크 외에도 유럽에 본사를 둔 유텔샛 원웹은 630개 이상의 저궤도(LEO) 인터넷 위성을 발사했다.
아마존은 또한 현재 3000개 이상의 위성으로 구성된 대형 LEO 별자리인 프로젝트 카이퍼(Project Kuiper)를 계획하고 있지만, 지금까지 프로토타입 위성을 발사한 것은 단 두 개에 불과하다.
경쟁이 치열한데, 왜 중국이 그런 거대한 별자리에 돈과 노력을 쏟아붓는 걸까?
카네기 국제 평화 기금의 선임 연구원인 스티브 펠드스타인은 ”스타링크가 외딴 구석에 있는 개인과 시민들에게 인터넷 접근성을 제공하고 시민들이 인터넷과 원하는 웹사이트, 원하는 앱에 액세스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라고 평가했다.
펠드스타인은 ”중국의 경우 시민들이 접근할 수 있는 것을 검열하는 것이 큰 추진 과제였다.”라고 말했다.
그래서 그들은 ‘이것은 진짜 위협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스타링크가 우리 시민들이나 우리와 동맹을 맺고 있는 국가의 개인들에게 검열되지 않은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면, 이는 우리의 검열 체제를 정말로 관통할 수 있는 일이다. 그래서 우리는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 [특별기고] 국가지도자와 언덕(言德)의 중요성
- 새생명면역아카데미 주관, '면역 전도사', 김미정 병원장 특별 초청강좌 개최
- 필리핀 주택개발업체, 공급 과잉으로 미판매 주택 가격 대폭 인하
- 쌍방울 그룹 비투엔, 이수정 교수·강신업 변호사 고소... "허위사실 유포 혐의"
- 도쿄도, 주 4일 근무제 도입으로 저출산 문제 해결 나선다
- 베트남-인도 경제무역 협력, 2024년 새로운 도약 기대
- 러 부총리, 파키스탄 브릭스 가입 환영
- 中 8월전국 지정 규모 이상의 공업 부가가치는 전년 동기 대비 4.5% 증가
- [월드e] 몽골, 신재생에너지 분야 중국과 협력 강화
- [기고] [대만총선 분석-1] "8년주기 저주"를 깬 대만선거: 9전9승의 "운짱(運將)"라이칭더!
- 이란, 사우디와 군사협력 확대 추진
- 중-라오스 열차, 라오스의 관광업 발전에 기여
- 중국, 동북 진흥에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 대러 무역 환경 개선
- 중국-브라질 무역, 처음으로 위안화 전 과정 거래 실현
- [월드e] 중국 제조업 PMI 5개월만에 확장구간 회복... 4분기 완만한 상승 전망
- [기고] 공한증을 재발시킨 한국대표팀 승리 비결과 "칭기즈칸의 '3S' 전략"
- 블룸버그, 중국 경제 9월들어 회복세가 빨라지고 있다고 보도
- UAE 경제장관, "브릭스 은행에 증자할 계획”
- 中 로봇산업 대국 도약 가속화
- 중국 커피 시장, 계속 강하게 성장 중
- 중국, '세계 최대 선주국'이 되다
- 러시아 LPG 중국 운송관련, '육상 통로 두 개'가 새로 추가
- 일본-아프리카 3국 중요 광물 공급망 구축 착수
- 전 세계 우주 지출, 향후 5년간 41% 증가 예측
- 캄보디아 대선 임박... 훈센 총리 장남 관심 끌어
- 머스크 “974억달러에 오픈AI 인수” 제안… 올트먼, 즉각 거절
- 머스크의 정치 개입 여파… X 플랫폼, 유럽 사용자 1,000만 명 이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