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한국, 중국, 북미 등 글로벌 게임 기업들의 중요한 목적지가 되어
인도네시아는 동남아시아에서 모바일 게임 매출이 가장 높은 국가
35,000명 이상의 게임 프로그래머를 보유하고 있어
베트남 게임 산업 매출은 전 세계 총 매출의 0.5%에도 미치지 못해

사진=뉴시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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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은 젊고 새로운 기술을 빠르게 받아들이는 인구를 바탕으로 일본, 한국, 중국, 북미 등 글로벌 게임 기업들의 중요한 목적지가 되고 있다.

여러 시장 조사 기관의 데이터에 따르면, 베트남을 포함한 동남아시아 지역은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성장률이 가장 높은 지역이다. 2022년에서 2025년까지 연평균 성장률은 7.4%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베트남 정보통신부는 5년 후 베트남 게임 산업의 매출을 10억 달러로 목표하고 있다.

게임 업계 대표는 이 목표가 충분히 달성 가능하다고 밝혔다. 글로벌 게임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2021년 동남아시아 게임 시장 규모는 47억 5천만 달러였으며, 2026년에는 71억 4천만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도네시아는 동남아시아에서 모바일 게임 매출이 가장 높은 국가이며, 그 다음으로 필리핀, 태국, 말레이시아가 있다. 

베트남은 현재 다섯 번째에 위치해 있다. 현재 베트남 게임 산업의 수익은 5억 달러를 넘어섰으며, 전국 인구의 절반 이상이 게임을 즐기고 있다.

국내외 전문가와 시장 조사 기관에 따르면, 최근 몇 년간 5G, 블록체인, 클라우드 컴퓨팅 등의 신기술 발전과 PC, 스마트폰 등 온라인 게임 장비의 강력한 개선이 게임 산업의 발전을 촉진하고 있다. 이는 게임 사용자 수를 빠르게 증가시키고, 수익과 이익을 늘리며, 글로벌 모바일 게임 산업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세계 게임 산업 발전 추세를 포착하면서, 베트남 모바일 게임 제작 및 배급 회사들은 풍부하고 높은 수준의 인적 자원을 활용하여 대규모 다중 사용자 온라인 역할 수행 게임(MMORPG), 턴제 전략 게임(Turn base), 다중 사용자 온라인 전투 경기장 게임(MOBA), 캐주얼 게임, 시뮬레이션 게임(SLG), 역할 수행 게임(RPG) 등 다양한 게임을 개발하고 있다.

현재 베트남의 게임 다운로드 수는 세계 5위에 위치해 있으며, 35,000명 이상의 게임 프로그래머를 보유하고 있어 중국과 같은 대국과 비슷한 수준이다. 또한 베트남 게임 회사들은 시장 수요에 맞춰 게임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게임 배급 비용이 비교적 저렴하고, 베트남의 저렴한 노동 비용도 글로벌 게임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게임을 창출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게임 디자인과 배급 측면에서, 베트남은 현재 블록체인 기술 플랫폼에서 게임을 개발하는 잠재력을 가진 국가로 평가받고 있다. 따라서 기업 블록체인과 게임 스튜디오가 협력하여 발전할 때 시장에 변화가 생기고 있다. 이로 인해 글로벌 게임 제작 및 배급에 참여하는 베트남 기업과 개인의 수가 상당히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게임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베트남 게임 산업의 실제 세후 이익률은 매출의 3-5%에 불과하다. 이는 중간 수준이며, 경제의 다른 부문과 비교할 때 낮은 수준이다. 특히 베트남 기업의 모바일 게임 시장 매출은 22%에 불과하며, 나머지는 본사가 베트남에 없는 기업들에 속한다. 현재 베트남 게임 산업 매출은 전 세계 총 매출의 0.5%에도 미치지 못한다.

이는 비록 베트남의 모바일 게임 사용자 수가 3,300만 명에 달해 동남아시아에서 5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해당 지역의 다른 국가들의 인구 규모와 통신 인프라 발전 수준에 비해 베트남의 온라인 게임 산업 매출이 여전히 낮음을 보여준다. 베트남은 큰 성장 가능성을 가진 잠재 시장으로 평가받고 있다.

베트남 정보통신부 방송 전자정보국의 레꽝지유 국장은 “먼저 우리는 기초를 다져야 한다. 게임 산업의 첫 번째 기초는 정규 교육이다. 이에 따라 2023년에 방송 전자정보국은 베트남 우편 기술 대학 및 VTC 총회사와 협력하여 숙련되고 정규화된 인적 자원을 양성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레꽝지유 국장은 베트남 정부도 해당 부서에 게임 산업 발전 전략 및 기타 인센티브 조치를 마련하도록 지시했다고 덧붙였다. 따라서 해당 부서는 외국 기업 및 투자자와의 협력을 통해 잠재적인 게임 시장을 창출하고 있다.

기술 외에도 자본 유치는 베트남이 다른 국가의 게임 시장 발전 속도를 따라잡는 중요한 동력으로 간주될 수 있다.

베트남 게임 배급사 VNGGames의 온라인 게임 배급 디렉터인 루쑨셩은 "게임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를 유치하려면, 게임 제작자는 아이디어와 비전을 갖추어야 하며, 게임계에서 인정받는 고품질 게임 제품이 있어야 한다. 이는 마치 좋은 영화가 관객을 필요로 하는 것과 같다. 따라서 투자 자금이 필요하지만, 그것이 게임 산업 발전의 최우선 요소는 아니며, 이 산업이 성공한 후에 얻어지는 결과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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