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까지 세계 기준의 3배, ㎾h당 약 30엔의 발전 비용 소요
전문인력 부족과 국내 규제환경이 비용 절감의 걸림돌
인재육성 정책과 제도설계를 근본적으로 재검토가 급선무
일본이 대규모 해상 풍력발전을 가동하고 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20일 보도했다.
마루타가 주도하는 해상풍력발전소는 노요항(아키타현 노요시 소재)에서 가동을 시작한 데 이어 아키타항(아키타시 소재)에서도 1월 말 상업운전을 시작했다.
탄소중립의 가장 중요한 수단 중 하나인 해상풍력 발전은 유럽 국가들보다 늦게 시작돼 2020년까지 세계 기준의 3배 가까운 ㎾h당 약 30엔의 발전 비용이 든다.
일본 정부는 2035년까지 발전원가를 ㎾h당 8~9엔으로 낮추겠다는 목표를 내놨지만, 전문인력 부족과 국내 규제환경이 비용 절감의 걸림돌이다.
아키타항 해상에 솟아 있는 약 150m 높이의 풍차 13대가 가동에 들어갔다. 해상 풍력 운영은 마루타를 1대 주주로 하는코스모에너지홀딩스 등이 참여하는 아키타양상풍력발전(AOW)이다.
2022년 12월 가동을 시작하는 노요항 풍차 22대를 포함해 이미 30여 대의 해상 풍차가 아키타현 내에서 상업운전을시작했다. 총사업비는 약 1000억엔, 설치용량 합계는 약 14만㎾로 약 13만가구의 전기를 충당할 수 있다.
아키타를 시작으로 앞으로 전국 4개 항구에서 50만㎾ 이상을 운행하는 해상풍력발전 프로젝트가 가동된다.
재생에너지 개발회사인 그린전력투자공사(도쿄도 미나토구 소재) 등은 2023년 말까지 이시카리만 신항(홋카이도 이시카리시 소재)에서 약 11만 kW의 해상풍력발전소를 가동한다.
또 근해 '일반 해역'에서도 풍력 개발이 추진되고 있다.
2021년 12월 아키타현과 지바현 근해 등 3개 해역에서 미쓰비시 상사를 비롯한 기업 컨소시엄이 프로젝트 유치에 성공했다.
2028~2030년에는 총 약 170만㎾의 해상풍력 발전 프로젝트가 가동된다.
일본의 해상풍력 발전은 마침내 본격화됐지만 유럽 등 선진국에 비하면 아직 한참 뒤처져 있다.
EU에서는 2010년께부터 해상풍력발전소 건설이 확대돼 2021년까지 1460만㎾의 해상풍력발전 프로젝트가 가동되고있다.
일본의 해상풍력 보급이 직면한 가장 큰 과제는 발전 비용이다.
경제산업성에 따르면 2020년까지 새로 건설되는 해상풍력발전소의 건설·운영비는 ㎾h당 약 30엔으로, 이후에도 크게떨어지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2020년 '제1차 해상풍력산업 비전'을 발표하면서 2030~2035년까지 발전원가를 ㎾h당 8~9엔으로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블룸버그뉴에너지 파이낸셜에 따르면 유럽과 중국 등 풍력발전이 발달한 지역의 영향으로 2022년 상반기까지 전 세계해상풍력 발전 비용은 kWh당 0.086달러(약 1만 2천원)로 2019년 이후 일본 비용의 3분의 1 수준인 0.1달러 이하를 유지하고 있다.
일본해풍력 발전 비용이 높은 이유 중 하나는 전문 기술을 갖춘 인재가 부족하기 때문이다.일본에서는 공사 경험이 있는엔지니어가 드물고 아키타현 연안 프로젝트에서는 공사 과정에서 유럽 등 해외에서 각 프로젝트의 관리 인력을 채용하고있다.
또 다른 이유는 개발 규모다. 2021년 프로젝트 공개 투자 유치에서 미쓰비시 상사가 이끄는 기업 연합이 낙찰되었다. 총발전능력은 170만㎾ 안팎이지만 각 해역에 수십만㎾가 할당된다.
유럽에 비해 규모가 제한적이어서 한 해역에서 100만㎾ 이상의 발전능력을 갖출 계획이다.
일본에는 또 다른 제약이 있다. 발전사업을 하려면 환경영향평가를 거쳐야 하는데 조사기간을 포함해 약 8년이 걸린다. 유럽 등에서는 4~5년이 걸린다고 한다. 개발주기가 길면 건설원가 상승 등 외부요인의 변화를 예측하기 어렵다.
2020년 유럽연합(EU)은 2030년까지 해상 풍력 발전 능력을 현재의 약 4배인 6000만 kW 이상으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세웠다.
일본은 해상풍력 산업 비전에서도 2030년 1000만㎾, 2040년 3000만~4500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유럽을 빠르게 따라잡기 위해서는 인재육성 정책과 제도설계를 근본적으로 재검토하는 것이 급선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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