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방의 러시아 경제 제재조치 및 러시아 외국투자 기피 영향
극동지역에 대해 비교적 관대한 세금 정책 추진
수익성 높은 에너지 산업부분은 외국인 주주가 적극 참여 추세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전 세계를 강타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대유행과 서방 국가로부터 진행 중인 러시아 경제 제재 등의 이유로 러시아에서 외국인 주주가 활동하고 있는 기업의 수는 지난 3년 동안 40% 감소했다.

19일( 현시시간) 러시아 모스크바타임지는 러시아 비즈니스 컨설팅 기업인 컨투어 (Kontur)가 금요일 발표한 조사를 인용, " 비러시아 기업이나 비러시아인이 회사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외국인 기업의 수가 8월 집계 결과 28,400개로 감소했으며, 이는 3년 전 4만7000 개에서  대폭 줄어들어든 수치"라고 보도했다. 

현재 러시아에는 총 약 300만 개의 등록된 회사와 법인이 존재한다. 그중 외국인 회사는 약 1% 수준이다. 

컨투어의 데이터 분석가인 블라디미르 사벨료프는 “우리는 외국인이 경영에 참여하고 있는 러시아 내 기업들의 수가 확실한 감소 추세로, 이는 곧 국가의 외국자본 유출과 역외지역에 등록된 기업의 수의 감소세를 나타내고  있다.”라고 분석했다.

2014년 크림반도 합병과 서방의 제재조치 이후, 러시아 정부는 서방과의 긴장이 더 고조되는 것을 막기 위해 러시아 주요 경제 부문에서 외국 투자를 밀어내기 위한 야심 찬 전략을 전개한 바 있다.

예를 들어, 러시아는 유럽연맹(EU)로부터 대부분의 농산물 수입을 금지시켰으며, 정부 계약에 자국산 제품 사용 명령이나 자국 인터넷 망만 사용하게 하는 '인터넷 주권법'제정으로 대외적으로는 강압적인 정치적 전술과 통제력을 강화했다. 

외국인 투자자들 또한 부패, 불투명한 관료주의, 그리고 미국인 투자자였던 마이클 칼비 체포 사건과 같은 요소들로 인하여 러시아 사업에서 철수 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컨투어 사의 엘레나 카테바는 2018년 이후 러시아에 대한 외국 투자의 '체계적 감소'를 예측한 바 있다.

러시아 정부는 러시아 기업들이 해외 저 세율 지역으로 진출하는 것을 막아 왔다. 러시아를 '세금 피난처'로 인식하지 모하도록 지난 12개월 동안 키프로스, 몰타, 룩셈부르크와의 조세 조약을 개정하며 러시아에 진출한 외자기업이 번 외화수입에 대한 세금 징수량을 높였다. 만일  러시아의 세금 조정 조건을 수용하지 않은 유럽국가와는 심지어 세금  조약을 파기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컨투어는 키프로스에 본사를 투자자들이 러시아 기업의 모든 외국인 주주들 중 23%를 차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동시에 러시아는 극동지역에 대한 투자를 촉진하고 인구밀도가 희박한 지역의 개발을 위한 오랜 계획을 실현하기 위해 자체적인 저세금 특별 관할권을 도입하였다.

수익성이 높은 에너지 산업에 대한 서방의 제재에도 불구하고, 해당 부문은 여전히 러시아 등록 기업 중 15%가 해외 주주를 보유하고 있다. 에너지 산업은 외국인 참여도가 가장 높은 산업 부문으로 남아있다고 컨투어는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