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월요일(15일) 전 직원의 10%가 넘는 1만4000명을 감원하겠다고 전격 발표했다.언론 보도를 종합하면 머스크는 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테슬라의 '급성장'이 '일부 분야의 역할과 업무 기능의 중복'을 초래했다"면서 "비용을 절감하고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회사의 모든 측면을 검토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조치이다.그래서 그는 전 세계 직원 수를 10% 이상 줄이는 어려운 결정을 내렸다. 이를 통해 기업은 간소화되고 혁신적이며 다음 성장 주기에 진입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번 감원은 1만4000명
중국산 전기차용 배터리가 글로벌 전기차의 63.5%에 탑재함으로써 세계 1위를, 한국(23.1%)은 2 위를 기록했으나 중국산의 36%에 불과했다. 중국산업경제정보망,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2023년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탑재량은 총 705.5GWh로 전년 동기 대비 38.6% 증가한 가운데 중국기업의 점유율이 63.5%에 세계 1 위를 기록했다.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탑재량 중 중국기업 CATL은 중국 내수 시장과 더불어 테슬라에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어, 글로벌 점유율 36.8%(259.7GWh)로 전년 동기 대비
일론 머스크의 테슬라모터스가 인도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해 전기차 공장을 짓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가 3일 보도했다.FT에 따르면 테슬라는 이달 말 인도에 팀을 보내 30억 달러(한화 약 4조 590억 원)가 투입될 것으로 예상되는 이 공장을 지을 주소를 찾을 계획이다.이 전기차 제조사가 인도 공장 부지를 찾기 전 뉴델리 관계자들은 3년간 인도 공장 건설에 5억 달러를 투자하려는 제조사 전기차에 대한 수입 관세를 낮추기로 합의했다.지난 3월 발표된 이번 관세 인하 조치는 테슬라 임원들의 핵심 요구 사항이었다.인도
당뇨병치료제 오젬픽과 이를 변형한 다이어트약 위고비로 제약업계에 돌풍을 일으킨 덴마크 제약사 노보노디스크가 덴마크 경제를 살려냈다.27일 AFP통신에 따르면 덴마크 경제는 지난해 1.9% 성장했지만 제약업계와 다이어트제 제조업체인 노보노디스크의 성공이 없었다면 침체를 면치 못했을 것으로 추정된다.국가 데이터 기관인 덴마크 통계국에 따르면 제약 산업의 경제 성장 기여도는 1.9%에 달한다고 전햇다.당뇨병약인 노보노디스크와 다이어트약 웨고베의 판매 호조로 노바텍은 2023년 순이익이 51% 급증한 837억 크로네(약 121억 달러)를
속도를 중시하는 현대사회에서 속도가 가장빠른 것은 과연 무엇일까요?문명이 발달하면서 세상은 속도경쟁에 돌입한 느낌입니다.세상에 인터넷이 처음 소개될 당시만 하더라도 우리는 그 속도가 느린 것인지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인터넷을 사용했지만 지금은 그 때보다 수만 배나 빠른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습니다.1825년도에 조지 스티븐슨이 증기 기관차를 발명하여 세계 최초로 영국의 스톡턴과 달링턴 구간에서 여객운송을 시작했는데 당시 열차의 속도가 시속 16km 였습니다.1830년에는 그 증기기관차를 개량해서 리버풀과 맨체스터 사이를 정식으로 개
5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더 이상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이 아닌 것은 9개월여 만에 처음이다.머스크는 테슬라 주식이 4일 7.2% 급락하면서 블룸버그 억만장자 1위를 제프 베이조스에게 내줬다. 머스크의 순자산은 1977억 달러(262조 8421억 원), 베이조스의 재산은 2003억 달러(266조 2988억 원)다.아마존 창업자인 올해 60세의 베이조스가 블룸버그 부자 순위에서 정상에 오른 것은 2021년 이후 처음이다.아마존과 테슬라 주식이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면서 올해 52세인 머스크
5일 독일 뉴스·TV에 따르면 머스크는 최근 생태테러리스트들을 "매우 어리석다"고 질타했다.독일 그린하이드에 있는 테슬라 공장이 단전으로 가동을 중단한 가운데 일론 머스크 CEO가 공격 의심에 대응했다는 것이다.머스크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X에 "이 사람들은 전 세계에서 가장 어리석은 생태 테러리스트이거나 좋은 환경 보호 목표가 없는 사람들의 꼭두각시들이다. 화석연료 자동차가 아닌 전기자동차의 생산을 중단하는 것은 지극히 어리석은 일이다.”라고 지적했다.5일 새벽 독일 브란덴부르크 주 동부의 한 송전탑에서 불이 나 전기가 끊
중국 전기차 업체 비야디(BYD)가 현지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 멕시코에 공장을 지을 곳을 찾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이 28일 보도했다.BYD 북미 지사 관계자는 28일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연말까지 공장 부지를 확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공장에서는 연간 15만대의 자동차가 생산될 것으로 예상된다.비야디의 2023년 4분기 전기차 글로벌 판매량이 미국 전기차 공룡 테슬라를 앞섰다.또한 보도에 따르면 이달 미국 제조업연맹이 미국 자동차 산업의 '집단 부도'를 피하기 위해 중국 자동차와 부품의 멕시코 대미 수출을 막아달라고 워싱턴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6일 글로벌 확장 추구가 북미로 옮겨가는 가운데 중국 자동차업체 비야디(BYD)가 멕시코로 눈을 돌리고 있다고 보도했다.소식통에 따르면 급성장해 세계 최대 전기차 판매업체 반열에 오른 선전에 위치한 비야디는 멕시코 내 공장 부지를 물색 중이며 멕시코 공장에서 미국으로 수출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이 같은 계획은 위험에도 불구하고 중국 자동차업계 내에서 북미로의 확장 열기가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멕시코에서 자동차를 만들어 미국 시장에 공급하면 중국에서 미국으로 직접 차를 들여올 때 발생하는 막대한
스페인의 포린폴리시 격월간 사이트인 포린폴리시는 19일 거시경제 안정이 차세대 라틴아메리카 다국적 기업의 출현으로 이어졌다고 보도했다.EU와 남방공동시장 간 협의가 여전히 마비 상태에 빠지면서 이들 기업은 남반구의 다른 국가들과의 무역 연계를 강화하고 있다.룰라 브라질 대통령은 지난해 7월 아르헨티나 포트 이구아수에서 열린 남부공동시장 정상회의에서 남부공동시장을 위해 EU와 20여 년간 협상해온 FTA에 새로운 환경보호 조항을 추가하자고 브뤼셀을 비판했다.며칠 뒤 세계 최대 전기차 제조사가 될 비야디는 6억2400만 달러를 투자해
2일 AP통신에 따르면 테슬라는 계기판 일부 경고등의 글씨가 너무 작아 미국에서 판매된 거의 모든 차량을 리콜하고 있다.미국 안전 규제 당국은 금요일에 발표한 문서에서 이번 리콜이 온라인 소프트웨어를 통해 경고등 글꼴을 업데이트하여 완료될 것이라고 밝혔다.리콜 대상 차량은 2012~2023년형 모델S, 2016~2023년형 모델X, 2017~2023년형 모델3, 2019~2024년형 모델Y, 2024년형 사이버트럭 등이다.미국 고속도로교통안전국은 테슬라 차량의 브레이크, 주차, 잠김방지 브레이크 경고등의 글씨가 연방 안전기준에서 요
페이스북 모기업 메타 등 빅테크 기업들의 호실적에 따른 영향으로미국 뉴욕증시에서 주요 3대 지수가 모두 상승 마감했다.다우지수와 S&P500 지수는 올해 들어 각각 9번째, 7번째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3일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우량주 중심의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134.58포인트(0.35%) 오른 38654.42로 장을 마쳤다.대형주 위주의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도 52.42포인트(1.07%) 상승한 4958.61로 마감했다.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종합지수 역시 267.31포인트(1.74%)
25일(현지시간) 발표된 미국의 작년 4분기(10∼12월) 성장률은 시장의 예상치를 크게 넘어서는 3.3%로 집계됐다.고강도 긴축에도 불구하고 소비 지출이 꾸준히 늘어난 데다 정부 지출과 민간 투자도 증가하며 경기 상승을 이끌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특히 지난해 한때 5% 이상을 넘나들었던 물가가 연방준비제도(Fed)목표치인 2% 수준으로 하락했다는 점이다. 이른바 2021년 3월 이후 최저치로 마침내 인플레이션이 연준의 타겟 목표치 안으로 들어왔다고 볼 수 있다.더욱 희망적인 점은 인플레이션은 연준의 목표에 가까워졌는데도 소비자
주간지 '인도투데이'가 보도한 지난달 28일 포브스의 실시간 억만장자 순위에 따르면 명품 재벌 루이뷔통그룹(LVMH)의 뒤를 이어 프랑스 재벌 베르나르 아르노가 일론 머스크를 제치고 세계 최고 부자가 됐다.이에 따라 아르노 회장의 순자산은 26일 2078억 달러(278조 571억 8000만 원)로 치솟아 머스크의 2045억 달러를 넘어섰다고 신문은 전했다.25일 머스크의 전기자동차 회사 테슬라 주가가 13% 폭락하면서 순자산이 180억 달러 넘게 줄었다. 한편 LVMH 주가는 매출 호조에 따른 낙관론에 힘입어 26일 13% 넘게 급
전 세계는 ICT(정보통신기술), 바이오, AI(인공지능), 핀테크 등 주요 혁신산업에 국가의 미래가 달려 있다고 여기고 있다.이른바 기업과 국가의 미래 성장동력이자 미래산업인 셈이다.이와 관련 국가가 얼마나 스타트기업에 투자 하는냐는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하지만 우크라이나와 중동 전쟁, 고금리와 고물가 등으로 세계 경제가 흔들리면서 스타트업 투자도 위축된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이에 우리 한국도 지난해 어려운 세계 경기 영향으로 신생기업(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는 약 11조 원으로 전년 대비 약 18% 줄어 들었다. 최근 정부 및 투
대한민국 경제를 선도하는 두 글로벌 기업이 있다. 다름 아닌 삼성전자와 현대·기아자동차 그룹이다. 현대자동차·기아가 2023년도 양사 합산 26조원이 넘는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했다.나란히 국내 상장사 실적 1·2위를 기록했다. 지난 14년간 국내 상장사 영업이익 1위를 지켜온 삼성전자를 현대차가 앞질렀다. 이러한 막대한 실적을 기반으로 올해에는 전반적으로 글로벌 자동차시장 둔화 전망에도 불구하고 국내외에서 12조원(현대차 기준)이 넘는 설비·연구개발 등의 투자를 단행한다. 작년에 이룩한 쾌거는 3가지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내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인 ‘CES 2024'에서 최대의 관심사로 주목을 받은 분야는 인공지능(AI)이었다.먼저 승기를 잡기 위한 글로벌 기업들의 홍보 전략도 단연 자연스레 인공지능 영역에 집중되었다.우리는 이미 AI 시대에 살고 있기에, 올해 CES는 AI 시대에 살아남을 기업과 도태될 기업을 판가름하는 중요한 기준점이 될 수 밖에 없다.미국 증시가 새해 벽두부터 인공지능(AI) 등 혁신기술로 무장한 대형 빅테크 기업 주도로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당초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조기 금리 인하 기대감이 꺾이고
지구상에서 가장 부유한 다섯 사람은 최근 몇 년간 훨씬 더 부유해졌다고 필리핀 마간다통신 15일 보도했다. 옥스팜이 14일 발표한 연례 불평등 보고서에 따르면, 인플레이션을 고려하면 2020년 이후 이들 억만장자의 순자산은 114% 급증해 총 8690억 달러에 이르렀다. 현재의 추세가 계속된다면 세계는 10년 만에 첫 번째 조만장자를 볼 수 있을 것이다.동시에 전 세계적으로 약 50억 명의 사람들이 인플레이션, 전쟁, 기후 위기에 맞서 싸우면서 더욱 가난해졌다. 현재의 궤적을 기준으로 하면 빈곤을 퇴치하는 데 거의 230년이 걸릴
동남아시아는 기후변화에 가장 취약한 지역 중 하나이다.동남아시아는 긴 해안선을 따라서 6억 명이 넘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극한 기후와 해수면 상승에 취약한 지역이다.또한 석탄과 석유를 주요 에너지원으로 의존하는 등 지구 온난화에 점점 더 기여하고 있다.지구 온난화로 인해 금세기 말까지 동남아시아 GDP의 약 11%가 감소하고 농업, 관광, 의료 등 핵심 부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동남아시아는 경제 성장 목표를 달성하는 동시에 재생 가능한 제조 분야의 글로벌 리더가 될 수 있는 잠재력도 가지고 있다.이미 제조 분야에서 탄탄한
테슬라는 오는 29일부터 2월 11일까지 홍해 선박 피격으로 운송 경로가 바뀌어 일부 부품이 부족해진다는 이유로 베를린 인근 공장의 자동차 생산을 대부분 중단한다고 11일 밝혔다.테슬라는 성명을 통해 "무력충돌과 희망봉을 통한 유럽과 아시아 간 수송로의 변화도 글렌헤드(베를린 공장 소재지) 생산에 영향을 미쳤다."라면서 "운송 시간의 연장은 공급망의 격차를 초래했습니다.”라고 밝혔다.테슬라는 2월 12일 생산을 전면 재개할 것이라고 밝혔다.이 회사는 어떤 부품이 누락됐는지, 그 때 생산이 어떻게 재개될지 등 더 자세한 내용은 답변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