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각지의 '유명 관광지'가 직면한 큰 문제로 지적
2023년 관광객 수치, 2019년 수준의 약 88% 도달
2024년은 전 세계 각국의 국제 관광객 수가 기록적인 해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2023년 12월 27일 영국 스카이뉴스닷컴에 따르면 한 곳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정도로 관광객이 많을 때 이를 '과잉 관광'이라고 부른다. 이것은 세계 각지의 관광지가 직면한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그리고 상황은 더 나빠질 수 있다는 전망이다. 유엔 세계관광기구는 스카이 뉴스 채널에 2024년은 전 세계 각국의 국제 관광객 수가 기록적인 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과잉 관광'은 한 지역의 주민이나 이곳을 찾는 외래 관광객이 너무 많아 관광 체험이 나빠져 자연관광 생태계가 나빠지는 것을 말한다.

부정적인 영향은 지역에 따라 다르다고 신문은 전했다.

네덜란드의 수도 암스테르담은 최근 몇 년 간 과도한 관광이라는 큰 문제에 직면해 있다.

스타티스타 데이터 플랫폼의 정보에 따르면 암스테르담의 인구는 약 110만 명으로 추정되지만 2022년에는 약 500만 명의 관광객이 방문했다. 암스테르담에는 현재 관광객에게만 임대되는 아파트가 많아 주택 부족과 집세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 때문에 현지인들은 저렴한 숙소를 찾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됐다.

또 미국 하와이 주 정부는 이 주의 인구가 약 140만 명으로 2022년 약 920만 명의 관광객을 유치했다고 밝혔다. 하와이 주민들은 한때 생태학적이던 해변이 지금은 사람이 넘쳐 거의 이용할 수 없다고 불평하고 있다.

한편, 스타티스타에 따르면 이탈리아의 섬 도시 베네치아는 약 5만5000명의 인구를 보유하고 있지만 2022년에는 약 460만 명의 관광객이 방문했다. 이는 도시의 인프라에 부담을 주고 지역 주민과 관광객의 체험에도 영향을 준다.

페루 마추픽추 등 랜드마크 관광지도 '과잉 관광'과 싸우고 있다.이 고대 잉카 유적지를 찾는 관광객 수는 2020년까지 20년 동안 연간 40만 명 미만에서 140만 명 이상으로 껑충 뛰었다고 리얼월드 관광안내사이트가 전했다.

어떤 요인이 세계 각지의 "과도한 여행" 현상을 조장합니까?  지속 가능한 여행을 전문으로 하는 저스틴 프랜시스 관광센터 최고경영자(CEO)는 "항공여행이 저렴한 것은 세계적으로 몇 안 되는 면세 연료 중 하나인 등유에 의한 것"이라고 말했다.

프란시스는 또 자체 브랜드를 만들려는 인플루언서들의 부상도 한 몫 했다고 밝혔다.

관광업계 자체도 오로지 사업 확대에 전념하고 있다며 "관광지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2019년 전 세계 국제 관광객 수는 거의 15억 명에 달하여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그 이후로 관광 산업은 전염병에서 회복되고 있다. 세계관광기구의 산드라 칼완 시장정보·경쟁력 담당 국장은 2023년 이 수치가 "2019년 수준의 약 88%'에 이를 수 있다"고 말했다.

2024년을 내다본 칼완은 스카이뉴스 채널에 "아시아의 관광업 회복이 뒤처져 코로나 19 이전 이 지역은 유럽에 이어 두 번째로 큰  관광지역이었다"고 말했다.

아시아의 경우도 지금과 같은 속도로 회복된다면 전 세계 국제 관광객 수는 2019년 15억 명을 넘어설 가능성이 높다.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목적지 중 일부는 현재 너무 많은 관광객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더 많은 방문객을 맞이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여행 산업의 탄소 배출량은 전 세계 탄소 배출량의 약 8%를 차지하고 있다.

프랜시스는 이 문제의 원인 중 하나가 사람들이 휴가를 더 자주 가는 것 같고 휴가가 더 짧아지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로 인해 항공편 수가 증가했다.

최규현 기자 kh.choi@nvp.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