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4월부터 기본 소득세율 40%로 낮춰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영국 정부는 1972년 이후 가장 급진적인 감세 계획을 단행하고 있다. 

이는 가계와 기업의 세금 부담 인하를 포함한 대규모 감세 및 규제 개혁 조치를 도입하여 장기적인 경제 잠재력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인플레이션이 고공행진을 이어가자 영국 재무장관 존 케워튼은 9월 23일(현지시간)급여세 삭감, 법인세 동결, 은행 임원 상여금 상한선 폐지, 향후 2년간 수십억 파운드의 재원을 투입해 에너지 청구서를 보조하겠다고 발표했다.

정부는 또 창업자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고 기업에 대한 아낌없는 임시 세금 감면을 제공하는 '투자 구역'을 설치한다.

정부의 목표는 인플레이션에 시달리는 경제를 부양하고, 이미 시작된 경기 침체를 피하고, 연 2.5%의 성장률을 달성하는 것이다.

하지만 영국은 10년째 이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고 있다.

또 토지이용계획 규제를 완화해 상가 아파트 사무실 등 공사에 걸림돌이 되는 사업도 없애기로 했다.

영국 재무장관은 "새로운 시대를 위해 성장에 집중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내년 4월부터 개인소득세 최고세율을 40%로 낮추고 기본세율을 20%에서 19%로 낮추겠다고 발표했다.

영국의 새 총리인 트래스는 앞서 가계와 기업에 대한 두 가지 대규모 보조금 계획을 발표해 향후 6개월 동안 에너지 가격을 제한했다.

이와 관련 존 크워텐 재무장관은 보조금 프로그램의 비용을 600억 파운드로 추정했다.

​최규현 기자 kh.choi@nvp.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