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 [사진=뉴시스]
윤석열 검찰총장. [사진=뉴시스]

검찰이 윤석열 검찰총장의 부인 김건희씨 연루 의혹 사건들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5일 법조계에 따르면 전날 서울중앙지검은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와 한 시민단체가 고발한 김씨 연루 의혹 사건들을 반부패수사2부(정용환 부장검사)에 배당해 기록 검토에 들어갔다. 당초 이 사건은 윤 총장의 장모 연루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이던 형사 6부에 배당됐었다. 

반부패수사2부는 대형 비리 및 부정부패 사건을 다루는 특별수사 전담부서인만큼 고강도 수사를 예고한 것이다.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은 김씨가 운영하는 전시기획사 `코바나컨텐츠'가 지난해 전시회를 열면서 수사 대상에 오른 기업들로부터 협찬금 명목으로 금품을 받았다며 윤 총장과 김씨를 뇌물수수 혐의로 지난 9월 검찰에 고발했다.

하지만 고발 이후 한 달이 넘도록 사건 배당이 이뤄지지 않아 배당을 둘러싸고 검찰 내부에서 갈등이 있는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기도 했다.

김씨가 연루된 사건들은 코바나컨텐츠 관련 뇌물 수수 의혹,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 연루 의혹, 도이치파이낸셜 주식매매 특혜의혹 등이다. 

검찰 관계자는 "그동안 수사 결과와 부서별 수사 여건, 한국거래소의 심리분석 회신 결과 등을 고려해 반부패수사2부장을 주임검사로 지정했다"며 "형사6부 수사도 반부패2부의 수사 결과를 반영해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이들 사건의 진상규명이 장기간 이뤄지지 않아 국민들이 수사의 공정성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며 지난달 수사지휘권을 발동해 윤 총장을 사건 수사지휘에서 배제하고 수사팀을 강화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법조계에서는 "타이밍이 묘하다, 우연의 일치인가?"라는 반응들이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상징하는 ‘월성1호기 조기폐쇄’과 관련한 검찰의 전방위적 압수수색과 시기가 겹친 것에 의구심이 든다는 것이다. 이날 대전지검은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수력원자력, 한국가스공사 등에 대한 전방위적 압수수색을 벌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