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진 삼성전자 사장 국정조사 불참..."몸을 가누기 힘들정도...아량 베풀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뉴스비전e 김평기 기자] 최순실 재산을 조사하고 있는 특검이 최순실의 재산이 생각보다 많아서 인원을 보강해 수사할 예정이다. 

최순실 일가 재산 관련 조회했는데 어느 정도 됐는지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이규철 특검보는 "조사하고 있는데 생각보다 상당히 양이 많아서 진행은 어느 정도 정확히 말하기 어렵지만 ,인원 보강해서 조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최순실 재산에 대해 금융감독원에 자료를 요청한데 대해. "금감원 관련은 보도 나왔는데 일부 와 있다. 덧붙여 말하면 금감원 부분은 확인해서 성과 나오면 일률적으로 알리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최순실씨가 재산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불법적인 정황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현 단계에서 말할 단계 아니다"고 전했다. 

특히 이날 삼성그룹 최지성 부회장과 장충기 사장을 박상진 삼성전자 사장보다 먼저 소환한 이유에 대해 특검측은 "특별한 이유 없고 아마 박상진 청문회 참석 예정"이라고 수사상 절차일 뿐이라는 취지로 설명했다. 

이와 별개로, 9일 개최된 국회 국정조사 7차 청문회에서 박상진 삼성전자 사장은 국정조사 청문회 증인으로 출석할 것을 요구받았으나, 이날 청문회에 출석하지 않았다.  박상진 사장은 "현재 몸을 가누기 힘들 정도로 건강이 악화 출석하기 어려윤 상태가 되어 부득히 불출석 사석 사유서를 제출하오니 아량을 베풀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라는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다. 

특검은 9일 소환된 최지성 삼성 부회장과 장충지 삼성 사장에 대해 필요할 경우 대질도 진행할 것으로 전해진다.  참고인에서 피의자로 전환하는데 대해서는 "조사 중에 피의자 변동은 원론적으로 항상 있다"라는 조사상의 원칙적인 입장을 특검은 전했지만, 최지성 부회장과 장충기 사장에 대한 구속수사 가능성도 배제할수 없는 분위기인 것으로 전해진다. 

이재용 삼성 부회장 소환 관련해서는 "청문회 위증 고발 여부는 기소요건이며, 아직 이재용 부회장 소환 일정은 구체적으로 안잡혔다" 는게 특검측 입장이다. 

한편 특검은 '블랙리스트' 의혹에 연루돼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받은 김종덕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 고위 공무원들에 대해 무더기로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김종덕 전 문체부장관, 김상률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 정관주 전 문체부 1차관, 신동철 전 청와대 정무비서관 등에 대해 구속영장 청구 가능성이 높은 상황인 것으로 전해진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