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김평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방미 출국 길에 올랐다. 3박5일 간의 일정으로 미국 순방길에 오른 문재인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한미 동맹의 신뢰관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오늘 28일 문재인 대통령이 첫 미국 방문을 위해 대통령 전용기편으로 출국했다. 이로써, 3박5일 간의 미국 순방 공식일정에 들어간다.

한미 양국의 새 정부가 출범한 이후 정상회담이 열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오전 폴 라이언 하원의장을 비롯한 상·하원 지도부와 간담회를 하는 데 이어 저녁에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내외의 초청으로 김정숙 여사와 함께 백악관을 방문, 정상 간 첫 상견례를 겸한 환영 만찬을 한다.

30일 오전에는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과 함께 워싱턴 D.C.내 한국전 기념비에 헌화하고 참전용사 대표들을 만나는데 이어 백악관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만나 한미 단독 및 확대 정상회담을 갖는다.

이 자리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 핵 위협에 대한 공조 방안 및 다양한 분야의 실질 협력에 대해 논의 할 것으로 보인다.

두 정상은 회담이 끝난 뒤 양국관계 발전과 주요 현안에 대한 합의사항을 담은 공동성명을 채택하고, 공동 언론발표를 통해 기자들에게 정상회담의 결과와 의미를 직접 발표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한·미 양국 상공회의소가 주관하는 `한·미 비즈니즈 라운드 테이블`과 만찬에 참석한다.

이번 미국 방문에는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을 비롯해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부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본준 LG그룹 부회장, 허창수 GS그룹 회장, 신현우 한화테크윈 대표이사,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손경식 CJ그룹 회장, 구자열 LS그룹 회장 등 52명의 경제인이 동행한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의 미국 방문에 대해 미국 하원의원들은 환영의 뜻을 밝혔다.

미 상원에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식 미국 방문을 환영하고 미국과 한국 관계를 기념하는 결의안’(S.Res.200)이 발의돼 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다음 달 7~8일 독일 함부르크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