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에게 인수·합병(M&A) 재개를 위해 선결 조건을 이행하라고 제시한 마감 시한일인 15일 오전 서울 강서구 이스타항공 서울본사 사무실이 닫혀 있다. [사진=뉴시스]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에게 인수·합병(M&A) 재개를 위해 선결 조건을 이행하라고 제시한 마감 시한일인 15일 오전 서울 강서구 이스타항공 서울본사 사무실이 닫혀 있다. [사진=뉴시스]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과의 인수합병에 대해 계약 해제 요건이 충족됐다고 밝힌 가운데, 이스타항공은 16일 "제주항공과 주식매매계약서 상의 선행조건은 완료했다"라며 제주항공의 발표에 반박했다.

16일 오전 제주항공은 "15일 자정까지 이스타홀딩스가 주식매매계약의 선행조건을 완결하지 못해 계약을 해제할 수 있게 됐다"라고 밝혔다.

제주항공은“다만 정부의 중재 노력이 진행 중인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계약 해제 최종 결정과 통보 시점을 정하기로 했다”고 덧붙이며 최종 결정에는 가능성을 남겼다.

앞서 제주항공은 지난 1일 이스타항공에 "영업일 기준 10일 안에 미지급금 해소 등 선결조건을 이행하지 않을 시 계약을 파기할 수 있다"는 내용을 담은 공문을 보낸 바 있다.

선결조건은 태국 현지 총판 타이이스타젯의 지급보증 사안 해소와 체불임금과 조업료·운영비 등 각종 미지급금 약 1700억원으로 전해졌다.

이스타항공이 선결조건을 완료하지 않았기 때문에, 제주항공이 당장 계약을 파기할 수 있는 권리를 갖췄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스타항공 측은 이날 "이스타항공과 이스타홀딩스는 제주항공과 주식매매계약서 상의 선행조건은 완료했다"라며 "선행조건이 완료된 만큼 속히 계약완료를 위한 대화를 제주항공에 요청한다"고 반박했다.

이어서 "주식매매계약서상 의무가 아님에도 제주항공이 추가로 요청한 미지급금 해소에 대해서 성실히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이스타항공이 제주항공의 입장에 반박하면서 선결조건 사항 및 이행 여부에 대한 양측의 공방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마지막 변수는 정부 중재와 추가 지원에 달렸다는 관측이 나온다.

지난 3일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이스타항공 창업주인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채형석 애경그룹 부회장을 차례로 만나 M&A 성사를 독려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 8일 이스타항공 노사를 만나 체불 임금 해소 등에 대한 의견을 듣고 직원들의 임금 반납 의지 등을 제주항공에 전달하며 중재에 나섰다.

1700억원의 인수 금융 외에 정부의 추가 지원 여부 등도 변수가 될 전망이다.

그러나 이스타항공 창업주인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의혹도 언급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의 무조건적인 지원은 특혜 시비로 번질 우려가 있어 정부는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