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알뜰교통카드 안내 포스터. [사진=뉴시스]
광역알뜰교통카드 안내 포스터. [사진=뉴시스]

대중교통비의 최대 30%를 절감할 수 있는 '광역알뜰교통카드' 사업이 서울 전역으로 확대 시행된다. 

16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는 광역알뜰교통카드 사업대상 지역이 오는 17일부터 강남·구로·서초·종로·중구 5개 자치구에서 25개 전체로 확대된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대중교통 활성화와 교통비 절감을 위한 국정과제로 추진 중이다.

알뜰카드는 대중교통 이용 시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에 비례해 최대 20%를 마일리지로 지급하고, 카드사가 10%의 추가할인을 제공해 대중교통비를 최대 30%까지 절감할 수 있는 교통카드이다.

현재까지는 종로,중구,구로,서초,강남 등 5개구 주민들만 알뜰카드를 사용할 수 있었다.

서울시가 발표한 알뜰카드 확대 방침에 따라 알뜰카드는 대중교통수송분담률이 높은 수도권과 모든 광역시에서 가입이 가능해졌다. 대상지역도 기존 108개에서 128개 시·군·구로 확대됐다. 전국 인구의 80%가 알뜰카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대광위에 따르면 지난 10일 기준 총 이용자는 8만여 명으로, 이용자의 82%가 20~30대 젊은층이다.

이번 서울시 참여를 계기로 이용인원은 10만 명을 넘어설 전망이다.

희망자는 광역알뜰교통카드는 온라인 홈페이지(http://alcard.kr)에서 신청·발급 받을 수 있다.

카드 신청 및 발급은 사업대상지역 주민(주민등록 기준)이면 누구나 가능하나 카드 사용 및 마일리지 적립은 지역과 상관없이 전국 어디서나 할 수 있다.

또 대광위와 CGV는 업무협약을 체결해 CGV 영화관람권 구매 시 알뜰카드로 결제하면 2000원의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앞으로도 다른 민간기업과 홍보협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이용자 혜택을 넓혀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