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뮨셀-엘씨 통해 수익선 개선...세포치료제 글로벌 리더 도약하는 한해 될 것"

[뉴스비전] 세포치료 전문기업 녹십자셀(대표 한상흥)은 별도재무제표 기준으로 2016년 매출 119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104억 대비 14.3% 증가했다고 2일 밝혔다.

녹십자셀은 2016년 이뮨셀-엘씨 처방건수가 4,000건을 넘어서며 별도재무제표 기준으로 매출액은 전년 대비 14.3% 증가한 119억원을 달성했고,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4.6% 감소한 16.6억원, 당기순이익은 54.2% 감소한 13.2억원을 기록했다.

녹십자셀 관계자는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R&D비용이 2배로 증가하며 영업이익이  감소했고, 당기순이익은 2015년 일회성으로 일동제약 주식처분 이익이 반영되며 역기저 효과가 나타나 감소한 듯 보이나, 그 동안 만성적인 적자에 시달리던 바이오기업에서 면역항암제 ‘이뮨셀-엘씨’ 생산을 통해 2015년에 이어 2년 연속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를 기록하며 재무구조가 개선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2016년 9월에는 췌장암, 간암에 이어 악성 뇌종양(교모세포종)에 대한 이뮨셀-엘씨의 3번째 논문을 종양학 분야의 국제학술지 ‘Oncotarget’에 발표하며 이뮨셀-엘씨의 추가 유효성 입증을 통해 학계의 관심을 끌었고, 연간 처방건수가 2013년 540건에서 불과 3년만에 641% 증가한 4,002건을 돌파했다.

논문 발표로 인한 처방증가가 지속되고 있어 2017년 1분기에는 가파른 매출 성장세가 기대된가고 회사는 전했다. 

녹십자셀은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2016년 매출액 284.6억원, 영업이익 7.5억원, 당기순이익 적자 1억원을 기록했다. 녹십자셀의 100% 자회사인 코리아하이테크의 IT제품이 글로벌 경기 약세로 인한 부진한 실적이 반영되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에 영향을 미쳤다.

회사는 이뮨셀-엘씨 생산을 통해 축적한 세포치료제 생산 기술 및 시설, 노하우를 통해 위탁생산(Contract Manufacturing Organization: CMO)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 셀리드 등과 계약을 통해 임상시험용 의약품을 생산대행하며 매출증대를 꾀하고 있다.

한상흥 대표는 “최근 뇌종양 논문 발표와 중국 후박동당생물을 통한 해외진출로 2017년 이뮨셀-엘씨 매출은 가파르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뮨셀-엘씨 생산과 해외진출 그리고 세포치료제 CMO사업을 발판으로 안정적인 매출성장을 이루며 차세대 면역항암제 연구개발을 병행하고 있다.

2017년은 국내 세포치료제 1등을 넘어 해외시장에 진출하여 세포치료제 시장의 글로벌 리더로 도약하는 한 해로 만들 계획이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녹십자셀에서 개발하는 차세대 세포치료제 ‘CAR-T(Chimeric Antigen Receptor T cell)’는 환자의 T세포를 체외에서 조작하여 암세포 표면의 특정 단백질 항원을 인식하는 CAR를 면역세포 표면에서 생성하도록 만든 뒤 다시 환자에게 주입하여, 일종의 유도탄처럼 암세포만을 정확하게 공격하는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면역세포치료제이다.

그 외에도 툴젠과의 공동연구개발을 통해 면역억제에 관련하는 PD-1 발현 유전자를 T세포에서 제거하여, 더욱 강력한 항암기능을 가진 T세포 기반의 차세대 면역항암제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면역항암제 이뮨셀-엘씨는 환자 자신의 혈액을 원료로 만드는 환자 개인별  맞춤항암제로, 특수한 배양과정을 통해 항암기능이 극대화된 강력한 면역세포로 제조하여 환자에게 투여하는 새로운 개념의 항암제로 최근 각광받고 있다고 회사는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