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이미정 기자] 국내 첫 원전 고리 1호기가 40년 만에 영구 정지됐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고리원전 1호기 영구 정지 기념식서 확고한 탈핵 의사를 밝혔다.

이날 오전 부산시 기장군 고리원자력본부에서 주형환 산업부장관, 이관섭 한수원 사장과 지역주민, 시민사회단체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영구정지 행사가 열렸다.

문 대통령은 이날 열린 '고리 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에 참석해 "고리 1호기 영구정지는 탈핵국가로 가는 출발이자 안전한 대한민국으로 가는 대전환"이라며 "오늘을 기점으로 우리 사회가 국가에너지정책에 대한 새로운 합의를 모아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서구 선진 국가들은 빠르게 원전을 줄이면서 탈핵을 선언하고 있지만 우리는 여전히 핵발전소를 늘려왔다"며 "그 결과, 우리나라는 전 세계에서 원전이 가장 밀집한 나라가 됐다. 국토면적당 원전 설비용량은 물론이고 단지별 밀집도, 반경 30㎞ 이내 인구수도 우리나라가 모두 세계 1위"라며 우려를 표명했다.

이어 "새 정부는 원전 안전성 확보를 나라의 존망이 걸린 국가 안보 문제로 인식하고 대처하겠다"고 강조했다.

원자력 안전위원회와 관련해서는 대통령직속위원회로 승격해 위상을 높이고 다양성과 대표성, 독립성을 강화하겠다고 선언했다.

문 대통령은 "원전 운영의 투명성도 대폭 강화하겠다"며 "새 정부에선 무슨 일이든 국민 안전과 관련되는 일이라면 국민에게 투명하게 알리는 것을 원전정책의 기본으로 삼겠다"고 말했다.

이어 "탈원전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의 흐름이며,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탈핵 로드맵을 빠른 시일 내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준비 중인 신규 원전 건설계획은 전면 백지화하겠다"라며 원전 정책에 대한 전면 재검토 의사를 밝혔다. 원전 중심의 발전정책을 폐기하고 탈핵 시대로 가겠다는 선언이다.

아울러 탈원전과 함께 미래에너지 시대를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태양광, 해상풍력 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에너지 생태계를 구축해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