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중략 37.2t 급 대형 트럭
180㎾급 수소연료전지시스템 탑재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트랙터(XCIENT Fuel Cell Tractor)의 양산형 모델 /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트랙터(XCIENT Fuel Cell Tractor)의 양산형 모델 /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지난 5월 3일 현대자동차(회장 정의선)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애너하임시에서 열린 북미 최대 청정 운송수단 박람회 ‘ACT 엑스포 2023’에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트랙터(XCIENT Fuel Cell Tractor)의 양산형 모델을 공개했다고 밝혔.

이번에 공개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트랙터 모델은 장거리 운행이 많은 북미 지역 특성에 맞춰 개발된 총중량 37.2t급의 6x4(3개 차축 가운데 2개가 구동되는 방식) 대형 트럭이다.

180㎾급 수소연료전지시스템과 최고 출력 350㎾급 구동 모터를 탑재했고, 1회 충전 시 최대 적재 상태에서 720㎞ 이상 주행이 가능하다.

현대차는 차량 판매를 넘어 수소 공급과 리스 및 파이낸싱, 플릿 운영, 유지보수 및 서비스를 아우르는 수소 가치사슬의 구축이 북미 친환경 상용차 사업의 핵심이자 미래 비전이라고 강조했다.

현대차는 이런 비전 실현을 위해 경쟁력 있는 현지 파트너사와의 협력을 지속 강화할 방침이다.

특히 지난 2021년 캘리포니아 항만 친환경 트럭 도입 프로젝트에 함께 참여했던 현대 글로비스(차량 운영), 맥쿼리(리스 및 파이낸싱), FEF(수소 공급), Pape(유지보수) 등과의 시너지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북미 친환경 상용차 사업을 지속적으로 구체화하고 고도화하기 위한 노력도 이어간다.

이를 위해 조지아주 브라이언 카운티에 들어설 전기차 전용 신공장 ‘현대자동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를 신규 사업 테스트베드로 적극 활용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현대차는 메타플랜트 아메리카 내 수소전기트럭을 중심으로 친환경 완성차 물류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 과정에서 북미시장에 최적화된 수소 모빌리티 솔루션을 도출할 예정이다.

켄 라미레즈 글로벌상용&수소연료전지사업담당 부사장은 “현대차는 연료전지 기술의 효율성과 내구성을 입증하며 업계를 선도해 왔으며, 특히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3년간 누적 650만㎞ 이상 주행거리를 기록해 글로벌 고객들의 신뢰를 얻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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