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수교 30주년 기념, 차이나미디어·길림신문 공동기획
중국 거주 한중 우호 증진과 경제협력 기여자 인터뷰

<한중수교 30년 주년 특집>은 한국과 중국에 정착해 생활하면서 꿈을 이루고, 성공을 이룬 ‘재중 한국인’의 이야기를 소개해드리는 코너입니다.

중경(重庆): 중국 서남지역의 초특대형 도시, 중국 4대 직할시중 하나, 국가 중심도시, 장강 상류 지역의 경제 중심도시…

대한민국 마지막 임시정부와 광복군 총사령부, 김구 집무실, 이동녕 생가 옛터 등 력사가 깃든 이 내륙 도시 중경은 한국인들에게 특수한 인연의 도시이기도 하다.

본사 기자의 취재를 받고있는 양제경 중경한국인(상)회장./사진=길림신문 제공.
본사 기자의 취재를 받고있는 양제경 중경한국인(상)회장./사진=길림신문 제공.

"인구 3200여만명을 가진 이 도시에 현재 한국인이 3000여 명 살고 있다.”고 양재경(杨宰景, 55세) 중경한국인(상)회 회장은 본사 특별취재팀에게 소개한다. 그가 2011년 중경에 진출할 당시에 비해 거의 10배 늘어난 규모라고 한다.

매운 음식 많고 산이 많은 중경, 한국인에게는 '천국’

현재 재중경한국인(상)회 회장(12대 회장)으로 있는 양재경씨는 한국 전라남도 보성군 벌교가 고향이다. 그는 현재 중경에서 거주하는 집 근처에 있는 매운 완두국수(豌豆面) 식당을 일주일에도 몇번씩 찾을뿐더러 샤브샤브(火锅)와 딴딴맨(担担面)도 즐겨먹는다고 한다. 

매운 음식이 많고 산이 많은 중경은 매운 음식을 선호하고 등산을 즐기는 한국인들에게 ‘천국’이나 다름없는 곳이라고 한다. 등산도 좋아하는 양재경 회장은 등산모임을 만들어 양국의 지인들을 자주 조직하여 중경시 주변의 산들에 발자욱을 남겼다. 

중국 진출의 첫 지역인 청도시에 오래 동안 거주했던 양회장은 두 도시에 대한 인상을 대비하면서 중경을 소개한다. 청도는 소상공인이 위주라면 중경은 대기업 파견직원들 위주이며 SK하이닉스, 현대자동차, 한국타이어, 포스코, 풀무원 등이 대표적인 진출 기업이다. 

현재 한국인이 3000명 정도로 청도보다 훨씬 적지만 지난 10년간 대폭 증가해 근 10배로 늘었다며 양회장은 "현재 한국 기업이 중경에 창출한 일자리는 근래 10만개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되며 중경은 중한 경제 교류의 뜨거운 신흥도시로 되였다.”고 소개한다.

산동성 등 북방 사람들이 성격이 급하고 다혈질적여서 한국인과 흡사한 데 비해 중경 사람들은 아주 유순하고 여유작작하며 사업과 생활 절주가 아주 느긋하다. ‘나름 인정미가 넘치는 곳’이라고 한다. 

재중 한국인 건축 인테리어 분야의 '큰 손’ 

양회장의 중국 첫 진출지는 청도이다. 

1998년에 한국 건설기업인 대상그룹의 직원으로 중국 청도에 건설 프로젝트로 파견받은 그는 건설업종이 한국보다 많이 뒤떨어져있음을 발견하고 투자를 결심한다. 2001년에 청도시한양인테리어유한회사를 설립한 그는 청도에 진출한 한국 대기업, 공공기관의 건설, 인테리어 사업들을 위주로 했다. 

그후로 사업 범위를 차츰 전국으로 확장하다가 중국 서남의 거대한 발전 기회를 보아내고 2011년경에 회사의 주요 업무를 중경시와 사천성에 이전했다. 그후 성도에서 롯데캐슬렛,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등 대형 건축공사를 마무리하고나서 중경에 진출하는 현대상용차 협력사들 공장 건설까지 완성했다. 

중경 한국임시정부 기념행사에서./사진=길림신문 제공.
중경 한국임시정부 기념행사에서./사진=길림신문 제공.

현재 청도, 충칭, 성도, 자양, 심수 등 여러 지역에 사업체를 둔 양재경 회장은 중국에 진출한 지난 20여년 동안 10여개의 건설 프로젝트를 완성했고 인테리어 프로젝트는 해마다 20개 정도씩 완성하면서 재중국 한국인 건설, 인테리어 업계의 ‘큰 손’으로 되였다. 

글로벌 경제위기 속에서도 중국 시장을 믿고 중국 시장에 올인하고 있는 양회장은 그동안 조선족 지인들과 손잡고 중경에 4500 평방메터, 성도에 8700 평방메터의 대형 찜질방 사우나, 심수에 1000 평방메터의 치과병원도 개설했으며 평소 친분이 있던 한족 투자자와 양회장의 회사 직원으로 있던 조선족 투자자까지 3명이 함께 2000만 위안을 투자하여 산동성 교주시에 환경보호 분야의 위험물, 페기물 처리 회사도 설립했다.   

양재경 회장에 따르면 중경한국인(상)회의 주도하에 매년 4월 11일과 9월 17일에 임시정부, 광복군의 업적을 기리는 행사를 각각 조직하는데 중경시정부 외사판공실, 시출입국관리국, 시상무국 등 관련 부서의 책임자와 시민들도 대거 참가하여 중한 량국의 우의를 증진시키고 있다.

 

원문 출처: 길림신문
글 정리: 차이나뷰

 

최진승 기자 jschoi@nvp.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