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는 저렴한 엔지니어를 많이 보유하고 있어
낮은 임금 수준만으로는 경쟁사를 이길 수 없어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4일 미국 뉴욕타임스(nyt) 홈페이지에 따르면 인도는 지구와 우주 사이의 연결고리를 바꾸는 데 주력하는 토종 연구 분야를 포함해 갑자기 최소 140개의 우주기술 스타트업을 등록한 곳이 됐다.

인도에서 벤처캐피털 투자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업종 중 하나다.

이들 스타트업의 성장은 폭발적으로 코로나19가 처음 발생했을 때 5곳에서 급부상했다.

그들은 거대한  잠재 시장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는 분석이다.

인도 톈겐우주공사 최고경영자(CEO)인 파완 쿠마르 첸다나(32)는 10년간 전 세계에서 3만 개의 위성이 발사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제 인도는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국가일 뿐만 아니라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거대 경제국이자 번영하는 혁신의중심지입ㅇㄱ다.

우주사업에도 변화가 생겼다.막대한 정부 예산보다 민간 기업에 더 많이 의존하면서 우주기술은 소규모 사업 목표를 현실화하고 있다.

위성 영상 시스템은 지구에 대한 정보를 반환하여 인도 농부들이 자신의 작물에 보험을 가입하도록 돕거나 상업 어선이 그들의 조업을 추적하는 돕습니다는다.

위성은 휴대전화 신호를 이 나라의 가장 먼 구석으로 전송해 인도 대도시에서 멀리 떨어진 태양광 발전소 운영에 도움을 준다.

2020년 6월 인도 모디 총리가 우주산업을 다양한 민간기업에 개방하겠다고 발표한 이후 인도는 독창적인 연구와 현지 인재가 주도하는 기업 네트워크를 시작했다.

이들 우주 스타트업은 지난해 1억2000만달러의 신규 투자를 받아 매년 2배 또는 3배씩 성장하고 있다.

인도 우주 연구 기구가 새로운 민간 기업을 위한 공간을 마련하면서 수익성이 좋은 유산을 이들 기업과 공유했다.

그것의 우주 발사장은 적도와 가까운 해안 섬인 스리흘리고다 섬에 위치하고 있어 위성을 다른 궤도로 발사하기에 적합하다.

이 정부 기관의 주력 로켓은 세계에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중형 발사체 중 하나이다.

성공률이 95%에 육박하기 때문에 위성 발사 보험료를 절반으로 줄여 인도를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발사장 중 하나로 만들었다.

게다가, 우주로 장비를 발사하는 것은 돈을 벌 수 있다는 점이다. 

올해 이 시장의 가치는 약 60억 달러이며, 2025년에는 현재의 3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하이데라바드에는 인도 최초의 우주 스타트업인 드루아 스페이스가 점거한 작업 다락방에 모의실험 위성과 클린룸으로 불리는 대기제어실험실, 인공중력시험장치가 널려 있다.

이 회사의 전략담당 임원인 크랜티 창더는 유럽과 미국에서 각각 일주일 정도 머물며 고객과 투자자를 확보해야 하기 때문에 어느 특정 달에도 거의 그곳에 없었다.

미국의 부호 일론 머스크는 우주 사업에서 인도, 나아가 전 세계를 휩쓸었다.

그의 우주 탐사 기술 회사와 재사용 가능한 로켓은 무거운 물체를 우주 궤도에 올려놓는 비용을 크게 줄여서 인도가 경쟁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오늘날에도 스페이스X의 발사 비용은 세계에서 가장 저렴한  편이다.

인도는 저렴한 엔지니어를 많이 보유하고 있지만 낮은 임금 수준만으로는 경쟁사를 이길 수 없다.

이로 인해 덴겐 항공사와 같은 인도 기업은 보다 전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첸다나는 "우리는 택시 같다"고 말했다.그의 회사는 더 적은 하중의 발사에 더 높은 요금을 부과하지만, 우주 탐사 기술 회사는 "모든 승객을 태우고 목적지로 가는 버스나 기차와 같다"고 말했다.

인도의 공급업체 생태계 규모는 놀랍다.

수십 년 동안 인도 우주 연구 기관과의 비즈니스 거래는 벵갈루루, 하이데라바드, 푸나 등지에 약 400개의 민간 회사를 탄생시켰으며 각 회사는 우주에 적합한 특수 나사, 밀봉제 및 기타 제품을 만드는 데 전념했다.한 번의 발사에서 100개의 회사가 협력할 수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