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총합연구소, 아시아 제국들 인프레이션 경계해야
중앙 은행의 목표를 초과한 인도, 태국 및 한국은 인프레이션 유의 필요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부채와 코로나 확산속에 살인적 인플레가 가중되어 심각한 경제위기 상태에 있는 스리랑카의 위기와 이것이 아시아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일본의 유력 연구소인 일본 총합연구소는 28일 관련 연구내용을 발표했다 

동 연구소 노기모리 미노루 수석연구원의 연구 발표 요지를 아래과 같이 소개한다 

스리랑카의 경제위기 현황 

스리랑카는 현재의 경상적자가 확대되고 인플레이션이 급속히 가속화됨에 따라 심각한 경제 위기에 직면 해 있다. 주요 아시아 국가들도 비슷한 위기에 직면하지는 않지만 수입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위험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수입 인플레이션의 가속화는 스리랑카에서 심각한 경제 위기를 야기했으며, 이는 스리랑카 경제에 직접적인 타격을 입혔다. 이것은 외화 부족으로 인해 자원과 식량을 수입하는 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주유소에는 긴 줄이 서있으며 점점 더 많은 레스토랑이 문을 닫아야 한다. 2 월 말에 계획된 정전으로 인해 활동이 제한되었으며 외화 부족으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이 경제 전체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사회적 불안정은 또한 가속화되었으며, 정부에 대한 시위의 확대도 가속화되었다. 4 월 12 일 스리랑카정부는 생필품 수입 비용을 지불하기 위해 외화를 우선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외채에 대한 지불을 중단하겠다고 발표했다.

스리랑카 정부는 향후 IMF가 뒷받침하는 계획에 따라 부채를 재구성 할 계획이지만 채무 불이행은 불가피한 것으로 보인다.

스리랑카는 오랫동안 큰 부채로 경제 구조가 취약하며 언제든지 위기에 직면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지적되어 왔다. 

스리랑카는 2000년대부터 자국에서 자금을 조달하기 어렵고 고성장을 목표로 외국 차입을 확대하여 인프라에 투자해 왔다. 그러나 2017년 정부는 대출금 상환에 갇혀 중국 기업들에 99년 동안 함반토타 항을 운영할 권리를 넘겨줘야 했고, 이로 인해 이른바 '부채 함정'이 발생했다. 

더욱이 최근 몇 년 동안 주요 산업의 관광 산업은 동시 폭탄 테러의 발생과 신종 코로나 감염의 확산으로 인해 부진하여 외화 획득이 어려워졌다. 

이 가혹한 경제 환경은 우크라이나 문제로 인한 수입 가격 상승으로 인해 경제 위기를 초래했다. 수입 가격 상승은 현재의 경상적자를 확대하고 인플레이션을 가속화하며 경제를 황폐화시켰다. 

현재의 경상적자는 외화로 빚을 갚는 것뿐만 아니라 수입품을 지불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었다. 인플레이션은 1년 전보다 2월에 17.5%로 상승해 국내 경제 혼란을 촉발시켰다. 4월 8일, 스리랑카 중앙은행은 인플레이션에 대응하고 통화를 방어하기 위해 정책금리를 7%포인트 인상함으로써 경제에 대한 하방 압력을 더욱 높였다.

■아시아 국가들은 수입 인플레이션을 경계해야 한다

스리랑카의 명목 GDP는 세계 총계의 0.1%에 불과하며, 스리랑카의 경제 위기가 다른 나라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다. 

스리랑카는 또한 순 외부 자산에서 매우 큰 초과 부채 (GDP의 비율)를 가지고 있으며 중국, 인도 및 동남아시아 국가와 같은 주요 아시아 국가에서도 유사한 위기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미국이 통화 정책을 정상화함에 따라 투자 자금의 미국으로의 반환으로 인한 재정적 위험이 증가했다. 스리랑카는 극단적이기는 하지만 최근의 금융 상황의 변화가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특히 위기를 촉발시킨 에너지와 식료품의 가격이 급등하면서 일부 국가에서는 현재 경상적자를 늘리고 인플레이션을 가속화하여 경제적 위험을 다양한 수준으로 증가시켰다.

실제로 IMF가 4월 19일 발표한 연도의 경제 전망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 수출국들은 현재 경상흑자에 속할 것으로 예상되며, 자원 수입국인 인도와 필리핀은 현재 경상 적자에 빠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의 경상적자는 통화에 대한 하방 압력을 증가시키고 외채를 지불하는 부담을 증가시킨다. 특히 인도와 필리핀은 금융 불안정을 인식해야한다.

또한 인플레이션은 최근 많은 국가에서 급속히 증가하여 인도, 태국 및 한국에서 중앙 은행의 목표를 초과했다. 

인플레이션을 무시하면 국내 경제 혼란과 스리랑카와 같은 사회적 불안정으로 이어질 수 있다. 

신종 코로나 참사를 배경으로 아시아 전역에서 의료비와 경제 부양책이 증가하고 재정 적자가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보조금 및 기타 조치를 통해 인플레이션에 대한 조치를 취하기가 어렵다. 

앞으로 금리 인상으로 인한 통화 긴축은 인플레이션 대응의 핵심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인플레이션 가속화 속도에 따라 일부 국가는 빠른 금리 인상에 나서야 할 수 있으며, 이는 예상보다 경제에 대한 하방 압력을 심화시킬 수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