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지난 10월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서울고검·수원고검 산하 검찰청들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지난 10월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서울고검·수원고검 산하 검찰청들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윤석열 검찰총장의 직무 복귀 이후 서울중앙지검의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의 측근인 김욱준 1차장 검사와 최성필 2차장 검사는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지검장은 오전에 연가를 냈다. 이 지검장이 퇴직 절차를 알아봤다는 보도도 나왔다. 이에 검찰 주변에선 “이 지검장이 책임지고 물러나야 하는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오고 있다. 

2일 법조계에 따르면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최측근으로 윤 총장 장모 의혹 수사를 이끌어온 김욱준 1차장검사와, 최성필 2차장검사가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지검장은 이날 오전 반차를 냈다가 오전 중 출근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차장검사는 사의를 표명하면서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과 존재가치를 위협하는 조치들을 즉각 중단하여 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검찰 안팎에선 윤 총장 가족 의혹 수사를 무리하게 밀어붙였다는 것에 대한 누적된 불만과 윤 총장의 직무정지 사태에 대한 검찰 집단 반발이 두 검사의 사의 표명에 영향을 미친 것이라고 보고 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윤 총장에 대한 직무배제 명령을 내린 것과 관련해 중앙지검에선 부부장검사, 부장검사를 비롯해 평검사 일동의 비판 성명이 나온 바 있다.

이들 차장검사의 사의 표명을 둘러싸고 법조계에선 "코너에 몰린 추 장관을 보며 '가라앉는 배에서 뛰어내리듯' 사의를 표명한 꼴"이라는 말도 조심스럽게 나온다. 

일각에선 “이 지검장이 현 사태에 대해 책임지고 사표 내야 한다"라는 소리도 들린다. 

이날 머니투데이에 따르면 이 지검장을 보좌하는 검사장실은 서울중앙지검 운영지원관에 연금과 명예퇴직에 대해 문의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대해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이 지검장의 사의를 고려하고 있는지는 알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신임 법무부 차관에 친여 성향 이용구 변호사를 내정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신임 차관의 임명으로 윤 총장에 대한 징계위는 예정대로 4일 열릴 것으로 보인다. 법조계에선 추 장관이 친여 성향의 이 신임 차관과 함께 윤 총장에 대한 징계를 강행할 것이란 전망을 내놓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