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국민청원 캡처]
[사진=국민청원 캡처]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위원회가 오는 10일 오전에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릴 예정인 가운데, 청와대 국민청원에서 윤 총장의 징계 및 해임을 두고 서로 상반된 주장이 부딪히고 있다. 

7일 청와대 국민청원 3위와 4위는 정 반대의 청원 내용이 차지했다. 먼저 지난 11월 27일 ‘검찰총장 윤석열 해임과 함께 철저한 수사를 통해 엄중처벌 받아야 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이 올라왔다. 이후 지난 4일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철회 및 해임반대’라는 제목의 청원이 게시됐다. 

[사진=국민청원 캡처]
[사진=국민청원 캡처]

‘검찰총장 윤석열 해임과 함께 철저한 수사를 통해 엄중처벌 받아야 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에서 청원인은 총 7가지의 근거를 들어 윤 총장의 해임을 촉구했다. 

청원인은 “검찰개혁 최전선을 지휘하는 추미애 장관을 끝까지 결연히 지켜내시길 바란다”라는 말로 시작했다. 

그는 “윤 총장의 사법부 사찰은 위헌적 행위”라며 “범죄정보가 아닌 특정 판사의 정보를 수집, 인격모독과 성향 분석을 공유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문재인 정부의 검찰 제1과제와 임무는 검찰개혁”이라며 “그 임무를 최일선에 맡아 수행해야 할 검찰총장이 도리어 검찰개혁 저지세력을 집결시켰다”고 “검찰 권력에 대한 민주적 통제를 거부한 것”이라 비판했다. 

해당 청원은 이날 기준 142,446명의 동의를 받았다. 

[사진=국민청원 캡처]
[사진=국민청원 캡처]

이후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철회 및 해임반대’라는 청원이 지난 4일 작성됐다. 해당 청원인은 “추 장관과 윤 총장에 대한 징계 절차와 징계위 결정 후 예상되는 검찰총장 해임에 대해 어떤 이유여하를 불문하고 즉각 중지시켜달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 청원인은 “윤 총장에게 주어진 임기를 무난하게 마칠 수 있도록 대통령님께 간곡히 건의드린다”고 했다. 

이어 청원인은 “이같은 건의를 묵살하고 국민들의 열망을 저버리는 결과가 있을 때 예상되는 후폭풍은 4·19나 6·10 만세운동에 버금가는 국민 대결사 항전이 전국 방방곡곡에서 불타오를 것을 확신한다”고 경고했다. 

해당 청원은 이날 기준 144,378명의 동의를 받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