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왼쪽)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이 16일 정부과천청사 법무부, 대검찰청으로 각각 출근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추미애(왼쪽)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이 16일 정부과천청사 법무부, 대검찰청으로 각각 출근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은 17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사의를 표명한 것에 대해 "여권 전체가 추켜세우고 감싸기 바쁘다"며 "미화하지 말라"고 전했다.

국민의힘 윤희석 대변인은 이날 오전 논평을 통해 "추하기 그지없던 '검찰총장 들어내기'는 추미애 장관의 사의 표명과 문재인 대통령의 속전속결 재가로 일단락됐다"며 "심각하고 중대한 비위가 많다더니 친추(親秋) 징계추진위원회마저 고작 정직 2개월밖에 내릴 수 없었을 만큼 시도조차 해서는 안 될 일이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검찰개혁의 본심이 정권 안위를 위한 특정인 배제에 불과했음을 또 들켰을 뿐"이라며 "대통령 대신 소임을 다한 추 장관을 여권 전체가 추켜세우고 감싸기 바쁘다. 그러나 모든 책임은 결국 대통령 몫"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힘으로 눌러도 눌러지지 않고 꼼수로 덮어도 덮어지지 않는다. 국민이 알기 때문"이라며 "역사는 반드시 반복됨을 잊지 마시라"고 경고했다.

국민의당 홍경희 수석부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추미애 장관의 사의표명을 미화하지 말라"며 "사퇴의 시기도 교묘하나 대한민국의 법치주의를 난장판으로 만들어 놓고 야반도주하듯 빠져나가려는 추 장관의 태도에 분노를 금하기 어렵다"고 전했다.

이어 "이 와중에 문재인 대통령은 추 장관의 추진력이 아니었으면 권력기관의 개혁 완수가 어려웠을 것이라는 국민 정서와는 전혀 다른 평가를 했다고 한다"며 "입은 삐뚤어져도 말은 바로 하라 했다. 추 장관의 사의 표명은 평가가 아닌 법치주의를 코마 상태에 빠뜨리고 회복이 불가능한 혼란을 야기한 심판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아울러 사의 표명을 하며 추 장관이 내밀었을 청구서의 내용도 사뭇 궁금해진다"며 "대가 없는 칼질은 없다. 절차적 정당성과 민주주의의 가치를 훼손해가며 손에 피를 묻힌 대가를 무엇으로 보상받게 될지 시간이 곧 증명할 것"이라고 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반면 여당을 중심으로는 추 장관 칭송과 더불어 윤 총장 압박에 다시 시동을 거는 모양새다. 

추 장관이 사의를 표명한 다음날인 17일 여당의 칭송이 이어졌다. 법무부 징계위원회로부터 '정직 2개월'의 처분을 받은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서는 사퇴를 결단하라고 압박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사의를 표했다"라며 "검찰 개혁에 대해서 강력히 추진해줬는데, 결단에 경의를 표한다"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과거의 특권을 내려놓고 국민의 검찰로 나가는 개혁은 누구도 막을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다"라며 "검찰도 새롭게 출발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페이스북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칭송 메시지를 냈다.

우원식 의원은 우선 문재인 대통령이 윤 총장에 대한 징계를 재가한 데 대해 "균형 잡힌 검찰권 행사, 민주적 형사사법질서를 바로 세운 날로 기억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윤 총장에 대한 징계를 주도한 추 장관을 향해 "고뇌와 번민을 이기고 추진력과 결단력으로 검찰개혁의 한 페이지를 넘긴 추미애 장관에 감사드린다"라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