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 청구와 직무집행 정지 명령을 내린지 사흘이 지난 27일 오전 추 법무부장관(사진 위)이 경기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법무부로 출근하고 윤 검찰총장 지지자들이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 세워둔 입간판 모습 이다. [사진=뉴시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 청구와 직무집행 정지 명령을 내린지 사흘이 지난 27일 오전 추 법무부장관(사진 위)이 경기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법무부로 출근하고 윤 검찰총장 지지자들이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 세워둔 입간판 모습 이다. [사진=뉴시스]

추미애 법무부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 직무배제 조치를 기점으로 더불어민주당의 작전이 전환된 모양새다. 민주당의 전략이 ‘윤 총장 몰아내기’에서 ‘윤 총장 제거’로 기류가 바뀌었다는 말이 정치권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6일 윤석열 검찰총장을 향해 “총장 자리에서 물러나는 것만으로는 이제 안 되고 사법 처리 해야 한다”며 형사 처벌을 주장했다. 당내에서는 윤 총장의 구속 가능성도 언급되고 있다. 

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전날 당 회의에서 추 장관이 밝힌 윤 총장의 ‘판사 사찰’ 의혹을 거론하며 “명백한 불법이고, 변명의 여지없는 범죄”라고 했다. 

정청래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전직 대통령도 구속돼 감옥살이를 하고 있다”며 “검찰총장이 뭐라고 법망을 피해갈 수 있겠나, 윤석열도 예외가 아니다”라고 했다.

민주연구원장을 맡고 있는 홍익표 의원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검찰발 사법농단”이라는 표현을 썼다. 

홍 의원은 “(윤 총장) 사퇴 정도로 끝나는 게 아니라 사법적 처리가 되어야 한다”며 “윤 총장을 포함한 관련 모든 검사가 처벌받을 사안”이라고 했다. 

앞서 민주당은 윤 총장이 지난해 조국 전 법무장관 수사에 나서자, 검찰 인사에서 윤 총장 측근 검사들을 지방으로 좌천시키며 고립시켰다. 다만 윤 총장 거취를 놓고는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그런데 지난 24일 추 장관이 윤 총장에 대한 직무배제 조치를 한 지 하루만에 이낙연 민주당 대표가 “국정조사 추진”을 거론하는 등 윤 총장의 거취를 정면으로 압박한 것이다. 

이러한 여권의 방향 전환을 둘러싸고 정치권에서는 “윤 총장이 지난 국회 국정감사에서 ‘작심 발언’을 쏟아고, 월성 원전 1호기 경제성 조작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에 칼끝을 겨눈 것이 영향을 미친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온다.  

윤 총장이 국감 때 했던 “퇴임 후 사회와 국민에게 봉사하겠다”는 발언을 두고 민주당 지도부의 한 인사는 “윤 총장이 사실상 정치를 하겠다고 선언한 뒤 곧장 문재인 정부의 핵심 과제인 ‘탈(脫)원전 정책’에 수사의 칼을 들이댔다”며 “검찰의 월성 1호기 수사가 청와대를 겨냥하는 상황에서 윤 총장을 그대로 둘 수 없다며 여권 내부가 부글부글했다”고 했다.

윤 총장이 여권 주요 대선 주자에 필적할 정도의 야권 주자로 부상하자 민주당이 ‘조기 제거’에 나선 것이란 해석도 있다. 

지난달 26일 신동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대검찰청 국정감사 후 야권에서 등장한 ‘윤석열 검찰총장 대망론’에 대해 “만일 그런 상황이 오면 ‘윤나땡’(윤석열 나오면 땡큐)”이라고 말했다. 야권의 대선후보로 민주당이 윤석열 총장을 상대하기가 쉽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막상 윤 총장이 일부 차기 대선 주자 여론조사에서 1위까지 하는 결과가 나오자 위기를 느낀 것이다.  

시종일관 침묵을 유지하고 있는 문 대통령의 태도가 영향을 줬을 것이란 분석도 있다. 김종민 최고위원은 “문 대통령이 만약 (윤 총장에 대한) 징계 절차에 반대한다면 추 장관에게 (중단하라는) 정무적 지휘를 했을 것”이라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