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 김태년 원내대표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 김태년 원내대표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월성원전 부지 지하수에서 방사성 물질이 검출된 데 대해 "충격"이라며 관리부실 여부에 대한 전면 조사를 요구하는 가운데 국민의힘은 검찰의 월성원전 수사에 물타기 하려 '가짜뉴스'를 퍼트리고 있다고 맞섰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2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월성원전 부지 지하수가 삼중수소에 오염된 것으로 드러났다"라며 "한수원은 외부로의 유출이 없었고, 삼중수소 농도가 주민 건강을 염려하지 않아도 되는 미미한 수준이라는 입장이지만, 삼중수소는 유전자 이상을 유발할 수 있는 방사성 물질"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삼중수소 배출 경로와 무관한 지하수 등에서 삼중수소가 검출된 것은 결코 가볍게 볼 수 없다"며 "한수원은 삼중수소의 잠재적 위험성을 감안할 때 유출의 원인부터 철저하게 밝혀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나아가 "월성원전 관리체계에 허점이 있는 건 아닌지 정밀하게 점검해야 한다"라며 "정부는 노후한 월성원전의 방사능오염 규모와 원인, 관리 부실 여부를 전면 조사할 것을 주문한다. 아울러 국회 차원의 조사 필요성도 면밀하게 검토하겠다"라고 밝혔다.

월성원전 1호기 조기폐쇄와 관련해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 등의 논란으로 수세에 몰렸던 여당은 지도부가 반격에 앞장서는 모습이다.

전날에는 이낙연 대표가 최고위원회의에서 "월성원전 부지 지하수에서 방사성물질 삼중수소가 기준 17배 넘게 검출됐다. 외부유출은 확인되지 않았지만 지하수에서 확인됐단 것 자체가 충격"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이번 조사로 시설 노후화에 따른 월성원전 폐쇄는 불가피했음이 다시 확인됐다"며 "일부에서 조기폐쇄를 정쟁화하며 불량원전의 가동 연장을 주장했다. 참으로 무책임한 정쟁이었다"라고 비판했다.

또한 "무엇보다 1년 넘게 감시해놓고 사상초유의 방사성 물질 유출을 확인하지 못한 감사원의 감사 결과는 납득하기 어렵다. 1년 동안 뭘 감사했는지 매우 의아하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월성원전의 삼중수소 유출 의혹은 7년 전부터 제기됐는데 왜 그동안 규명되지 못했는지, 은폐가 있었는지, 원전마피아와의 결탁이 있었는지 등을 명백히 밝혀야 한다"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은 월성원전 경제성 평가에 대한 감사원 감사 과정에서 불거진 의혹 등에 대한 검찰 수사를 무마하려고 민주당이 가짜뉴스를 퍼뜨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기자회견을 열어 "광우병 시즌2가 시작됐다. 과학적 사실이 아닌 일부의 주장을 침소봉대하여 국가와 국민을 호도하고 있다"라며 "이낙연 대표를 비롯한 여러 여당 정치인들이 가짜뉴스를 퍼뜨리고 있다"라고 했다.

이들은 "(민주당은) 환경단체에서 주장하듯 월성 1호기 지하수에서 삼중수소가 기준의 18배가 검출됐다고 주장하지만 실제로는 원전 외부로 유출된 적이 없다. 오히려 해당 침출수는 제대로 관리되어 있다는 것을 원안위와 한수원측에서 확인했다"라며 "민주당에서 주장하는 내부 에폭시 손상이 있었을지라도 이는 방사선 누설과 관련이 없다. 사용 후 핵연료 저장조 바깥쪽에서 거꾸로 지하수가 유입되는 상황"이라고 했다.

또한 "기준치 18배 초과라는 것도 가짜뉴스"라며 "검출된 삼중수소는 원전 시설 내 특정 지점에서 일시적으로 검출된 것으로 외부로 유출되지 않았고 회수돼 액체폐기물 처리기준에 따라 처리됐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바나나 6개 혹은 멸치 1g (섭취한) 수준의 삼중수소를 괴담으로 유포해 원전수사에 물타기 하려는 저급한 술수를 멈춰야 한다"며 "가뜩이나 살기 팍팍한 국민들의 혼란을 부추기지 말고, 국민 앞에 원전 국정농단을 즉시 사과하길 촉구한다"라고 했다.

그러자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국민의힘은 국민 건강과 안전이 달린 문제를 정쟁의 도구로 삼고 있다"라며 "누출 사고의 원인이 아직 밝혀지지 않았기에 국민 안전을 위해 철저한 조사와 조치를 요구하는 것이 문제가 되는 것인가"라고 응수했다.
 
그러면서 "한수원은 이 문제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으나 지역 주민들이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유출의 원인부터 더욱 철저하게 조사해주기 바란다"라며 "원전의 기본 요건은 안전성"이라고 강조했다. 나아가 "국민의힘은 '국민 안전 우선'이라는 당연한 가치와 원칙을 명심하고 안전에 대한 정쟁을 중단하라"라며 "국회차원의 조사 등 필요한 조치에 적극 협조하기를 바란다"라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