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백악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태스크포스(TF) 정례 기자회견에 참석한 모습 / 사진 = 뉴시스 ]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백악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태스크포스(TF) 정례 기자회견에 참석한 모습 / 사진 = 뉴시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후베이성 우한(武漢)에서 발원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관해 "중국에 고의적인 책임이 있으면" 상응하는 대가를 치러야 한다고 경고했다.

불룸버그 통신과 CNBC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코로나19 일일 브리핑에 참석해 중국 정부가 감염 확산 가능성을 파악하고서도 일부러 관련 정보를 공개하지 않았을 경우 그에 대한 책임을 지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잘못이 있었다면 잘못한 것 그대로이다. 하지만 알고서 그랬다면 반드시 그 결과를 감당해야 한다"고 언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중국이 코로나19에 초동 대처하는 과정에서 정보를 은폐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행한 것으로 매체는 지적했다.

그는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하기 전까지 중국과 관계가 좋았다면서 중국의 대응에 불만을 표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이 중국에 어떻게 할지에는 "중국의 대응에 잘못이 있어 제때 수습할 수 없게 됐는지, 아니면 의도적인 것인지 둘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다"고 강조했다.

미국은 코로나19가 우한에 있는 바이러스 연구소에서 유출했을 가능성을 조사하고 있는 중인데 전 세계로 전파하는 와중에 중국 정부에 '과오'가 있다고 판단할 경우 엄중히 대체할 자세를 분명히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19가 퍼져 전 세계가 고통을 겪기 전에 중국에서 멈추었을 수도 있었지만 그렇게 되지 않았다"며 중국 당국의 실책이 현재의 위기상황을 초래했다는 의문을 거듭 표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