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니컬 리포트, 개별 사진에 대한 설명까지 출력한 사례 언급

지난 3월 14일 오픈AI(Open AI)는 인공지능 언어모델인 ‘챗GPT(ChatGPT)’의 4버전이 공개했다.
챗GPT-4는 이미지 입력에 대한 답변도 가능한 점에서 가장 큰 차별점을 나타냈다.
오픈AI의 예시는 ‘밀가루’와 ‘계란’이 포함된 사진으로 무엇을 만들 수 있을지 질문을 던졌고, 챗GPT는 요리가 굉장히 많으며 그 예시로 ▲팬케이크 ▲와플 ▲크레페 ▲프렌치토스트 ▲오믈렛 ▲프리타타 ▲커스타드 ▲푸딩 ▲머핀 ▲케이크 등 무궁무진 하다는 답을 했다.
GPT-4 테크니컬 리포트에서 제시된 사례는 더 독특하다.
컴퓨터 모니터에 사용하는 VGA 커넥터를 스마트폰에 꼽는 사진의 유머 코드를 한 장씩 설명해달라는 요청을 받은 챗GPT는 “큰 VGA 커넥트를 작은 최신 스마트폰 충전 포트에 꽂은 부조리를 유머 코드다.”라고 답했다.
이어서 라이트닝 커넥트를 VGA 커넥트로 덮은 개별 사진에 대한 설명까지 출력했다.
GPT-4는 25,000개 단어 분량의 텍스트를 처리할 수 있고, GPT-3.5버전보다 사실을 기반으로 대답하는 응답 비율도 40% 정도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기존에 사실과 허구를 구별하지 못해 생기던 문제들이 개선되어 유명한 세종대왕 아이패드 던짐 사건 등을 사실이 아니라고 구별할 수 있게 됐으나 일부 사례에 대해선 여전히 답을 제대로 하지 못한 문제점이 산재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오픈AI는 문제점에 대해 챗GPT-4 역시 사회적 편견, 허구, 적대적 표현이 있을 수 있고, 이런 한계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설명했다.
오픈AI는 “많은 실제 시나리오에선 인간보다 능력이 떨어지지만, 다양한 전문 학술 벤치마크에서 인간 수준의 성능을 보인다.”며 “시험 응시자의 상위 10% 정도의 점수로 미국 모의 변호사 시험을 통과했다. GPT-3.5가 하위 10% 점수를 보인 것과 대조적이다.”고 밝혔다.
생물 올림피아드에서는 GPT-3.5가 하위 31% 성적을 보였던 반면, GPT-4는 상위 1%의 성적을 기록했다.
이는 이미지 처리가 추가된 것도 성적 향상에 큰 기여를 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어서 “GPT-4의 트레이닝 런은 안정적이었으며 성능을 미리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최초의 대형 모델이 됐다.”며 “신뢰할 수 있는 확장에 초점을 둬 미래의 기능을 더 미리 예측하고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론을 연마하는 것이 목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 애플, 작년 세계 시가총액 1위 차지... 10대 테크 기업 시가총액 70% 차지
- AI, 노동력 20%만 대체 가능... 비용 측면에서도 '고비용'
- AI로 속이는 '범법자' 증가 , 전 세계 비즈니스 사기 급증
- 챗GPT 활용 법률 작성, '의원 AI로 대체'... 브라질 시의회 통과
- [주목, 이 책] 첨단 기술, 어려울 것 없어요··· '위대한 착각, 올바른 미래' 출간
- 마이크로소프트와 메르세데스-벤츠, ChatGPT 차량용 시스템에 설치
- EU, 인공지능 규제 강화에 전문가들 '반발'
- 日 국가적 'AI전략회의' 첫 개최... G7회의 염두에 둔 포석
- EU 회원국, 챗GPT 규제 움직임 확산
- 유럽의회, AI 규제 법안 발의
- 블룸버그, 자체 금융판 챗GPT 출시
- 태국 남성, 챗GPT로 복권 당첨
- 이탈리아, 영어 사용 제한 법 제정... 아직 의회 초안 상정 안되
- 챗GPT 개인 정보 침해... 이탈리아, 사생활 보호 차원에서 사용 금지
- 中기업도 챗GPT 주목... 글로벌 AI 경진대회 합류
- 카카오, 챗GPT의 등장을 기회로 삼을 심산…대화형 AI를 카톡에 접목
- 오픈AI, 서치GPT로 검색엔진에 도전장
- 허깅페이스, 인공지능 기반 웹 앱 개발 도구 ‘오픈AI-그라디오’ 공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