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옥스퍼드대와 아스트라제네카가 코로나 19 백신 개발 중 영국 및 브라질에서 수만 명의 지원자를 대상으로 마지막 3상 실험에 나서 주사 접종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영국 옥스퍼드대와 아스트라제네카가 코로나 19 백신 개발 중 영국 및 브라질에서 수만 명의 지원자를 대상으로 마지막 3상 실험에 나서 주사 접종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개발사인 아스트라제네카와 계약을 체결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개별 기업들과 협상이 진행 중”이라며 말을 아끼고 있다. 여러 제약회사들과 협상을 벌이고 있는 상황에서 이 같은 계약 여부 보도가 자칫 다른 계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정부는 목표로 했던 국민 3000만명분 백신 공급 계약이 마무리되는 대로 이르면 다음 주 중간 백신 확보 상황을 공개할 것으로 전망된다. 

질병관리청은 3일 질병청이 아스트라제네카와 백신 구매 계약을 완료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정부의 공식 입장이 아니다"라며 "정부는 코로나19 백신 국내 도입을 위해 현재 개별 기업과 협상이 진행 중에 있어 기업명 등 구체적인 사항을 밝힐 수 없다"고 밝혔다.

아스트라제네카와 영국 옥스퍼드 대학이 공동 개발 중인 백신은 지난달 임상 3상 중간 평가에서 평균 70% 효과를 보였다고 발표됐다.

화이자(95%)나 모더나(94.5%)에 못 미치지만 가격이 4달러(3일 기준 4390원) 정도로 저렴하고 화이자(영하 70도), 모더나(영하 20도)와 달리 일반적인 냉장온도(2~8도)에서 최소 반년간 보관 가능한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특히 국내에서 위탁 생산 중이어서 국내 도입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실제 아스트라제네카는 화이자, 모더나 등과 함께 정부가 확보를 추진 중인 백신 가운데 하나다. 지난달 29일 정세균 국무총리는 "아스트라제네카의 임상과 관련해서 보도들이 있었지만 정확하게 이렇다 저렇다 말할 수는 없다"면서 "아스트라제네카도 우리 정부가 생각하는 중요한 공급선 중 하나"라고 말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일부에서 백신 공급 계약서에 서명했다는 얘기까지 나오는데도 정부는 관련 협상이 모두 마무리될 때 협상 내용을 공개하겠다는 입장이다.

물론 당국자 발언을 빌려 백신 계약 여부가 공개되는 게 계약 위반은 아니다. 그러나 공식 발표 전까지 최종 계약 여부를 확언하기 어려운데다 여러 기업들과 다양한 백신에 대해 협상을 벌이고 있는 상황에서 일부 제약회사와의 계약 사실이 알려질 경우 협상에서 유리할 게 없다는 게 정부 판단이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전력기획반장은 이날 온라인 기자설명회에서 "진척 상황을 공개하지 않는 건 계약상 조건이 아니라 협상 전략에 대한 부분이라 공개하지 않는다"며 "1개 제약회사와만 협상하는 게 아니라 여러 군데 다국적 제약회사들과 동시적으로 계약 협상을 하고 있기 때문에 각 계약상 좀 더 유리한 조건을 달성하는 데 다른 제약회사들과 협상 내용이 공개되는 게 상호 간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손 반장은 "국익과 국민들을 위해 유리한 조건으로 계약하기 위해 현재 진행 상황을 공개하지 않는다"며 "전체적인 협상 전략을 용이하게 가져가고 좋은 조건에서 협상을 가져가기 위해 (당국자 발언을 인용한 보도 등에) 양해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고재영 질병관리청 대변인도 이날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정례브리핑에서 "협상 당국(입장)에서는 현재 단계에서 협상의 과정이나 계약 조건, 확보량이나 예산 등을 공개하기 어렵다"며 "이는 협상 전략상 유리한 조건에서 협상을 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고 대변인은 "계약이 완료돼도 일부 사항은 비공개인 내용이 계약의 조건이기도 하다"며 "국익을 고려해 신중을 기해 달라"고 밝혔다.

정부는 목표했던 물량 확보가 완료되는 대로 중간 상황을 이르면 다음주 공개할 예정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늦어도 12월 둘째주 안에는 발표할 것으로 예상한 바 있다.

이상원 방대본 역학조사분석단장은 "특정한 시점을 말씀드릴 수는 없을 것 같다"면서 "국민들이 궁금해하는 부분이 크기 때문에 확정되면 말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정부는 개발 실패 등 불확실성에 대비해 최대한 다양한 형태의 백신을 확보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제약회사들은 크게 유전자 백신, 재조합 백신, 전달체 백신, 사백신 등의 형태로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하고 있다.

임상 3상에서 긍정적인 중간 결과를 발표한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은 유해한 물질을 제거한 코로나19 유사 유전자를 인체에 투입하는 유전자 백신이며 재조합 백신은 인체와 결합하는 바이러스 외부 단백질을 코로나19와 유사하게 만들어(재조합) 체내에 투입하는 방식이다.

국내에서도 일부 생산하는 아스트라제네카는 인체에 무해한 바이러스를 운반해 중화항체를 유도하는 전달체 백신이다.

중국 국영기업인 시노팜 등은 불활화백신이라고도 불리는 사백신 형태로 죽은 백신을 인체에 투입하는 방식이다. 살아 있는 백신을 직접 인체에 투여했던 생백신에 이어 가장 전통적인 백신 형태 중 하나다. 다만 불활화백신과 관련해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지난달 26일 국회에서 "정부가 불활화 백신 접근하고 있지 않다"고 답한 바 있다.

정부는 국민 60%에 해당하는 3000만명분의 코로나19 백신을 확보할 계획이다. 국제 백신협약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를 통해 1000만명분에 대해 선구매 대금을 지급해 확보한 상태이며 나머지 2000만명분에 대해선 개별 기업들과 구매 계약을 진행 중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