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트라제네카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사진=뉴시스]
아스트라제네카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사진=뉴시스]

정부가 선구매 계약을 체결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신뢰성에 문제가 있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한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은 내년 중반에야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연구개발을 총괄하는 애드리안 힐 제너 연구소장은 9일(현지시간) “FDA가 임상시험이 끝나길 기다리면 내년 중반이 돼야 미국에서 백신을 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NBC뉴스 공식 트위터에서 힐 연구소장은 “FDA가 내년 1월 입수할 수 있는 모든 자료를 포함해 이 백신에 관한 자료를 보길 바란다”며 신속한 승인을 촉구했다.

그는 “효율성이 높은 이 백신의 가치를 대규모로 이용하고 쉽게 배포하기엔 (FDA의 승인이) 너무 늦었다”고 FDA를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전날 뉴욕타임스(NYT)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FDA의 신뢰를 잃고 있다”며 연내 승인이 불가능하다고 보도한 가운데 힐 연구소장의 발언이 주목받았다. 

아스트라제네카의 미국 임상은 FDA가 요구하는 참가자(3만명)의 절반 정도만 모집된 상태다. 임상시험 참가자 2명에게서 나타난 신경학적 증상이 백신과 무관하다는 증거를 FDA에 제출하지 못해 10월 말까지 7주간 임상시험이 중단됐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아스트라제네카 측은 NYT에 FDA로부터 받은 피드백으로 미뤄볼 때 미국 임상 결과를 얻어야 연방정부의 허가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23일 발표된 아스트라제네카의 임상3상 결과도 문제가 됐다. 당시 회사 측은 백신의 평균 예방 효과가 70%였다고 발표했는데, 뒤늦게 90%의 예방 효과를 보인 저용량 투약 방식이 연구진의 실수였다는 점을 공개해 세간의 의문을 샀다. 

백악관 백신 개발 프로젝트 ‘초고속(워프)작전’팀을 이끄는 몬세프 슬라위 최고책임자도 지난주 “저용량 투여 방식이 왜 더 잘 작용했는지에 관한 명확한 설명이 없는 상태에서 승인하기엔 충분치 않다”면서 아스트라제네카가 1월 말 긴급사용승인을 신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영국이나 인도 등에선 연내 승인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NYT는 보도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우리 정부가 들여오려는 백신 4종 중 유일하게 선구매 계약이 완료된 백신이기도 하다. 허가를 받기 위해선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 현재 비임상시험 자료가 사전 검토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