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5부요인 초청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5부요인 초청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1일 청와대 내부 회의에서 백신 확보 지연 문제로 참모들을 지적했다는 보도에 대해 야권이 "지금이라도 대통령이 백신을 어떻게 확보할지 국민에게 소상히 밝혀야 한다. 세계적으로 백신 확보는 대통령의 일이지 구름 위에 앉아서 남의 얘기 하듯이 유체이탈 화법으로 할 얘기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백신이 확보돼 있다고 하더니, 이제와서는 언제 공급할지 답도 못하면서 대통령이 참모들을 질책했다는 보도 나오니까 국민이 불안해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여당의 지도부가 언론과 야당이 백신에 대한 불안을 부추긴다고 하는데, 적반하장도 이런 적반하장이 없다"며 "백신은 안전성을 확보하고 접종해야 한다, 외국에서 안면마비 현상이 왔다고 불안감을 조성한 게 여당 지도부"라고 했다.

국민의힘 서울 송파병 당협위원장인 김근식 경남대 교수는 "불리하면 또 남탓이다. 대통령이 정말로 백신확보 강력지시했다면 기를 쓰고 확보해 내는 게 대한민국 관료"라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의사파업에 간호사와 의사를 갈라친 대통령의  페북글이 논란되자, 비서관이 쓴 거라고 남탓하던 대통령"이라며 "K방역 성공하면 본인이 나서고, 백신확보 못하면 아래사람 탓인가"라고 되물었다.

그는 "뒤늦게 나타나 구조활동 질책했던 박근혜 대통령, '다 구명조끼를 입었다는데, 그렇게 발견하기가 힘든 겁니까?'를 능가하는 초특급 봉창발언"이라며 "책임 회피에만 급급한 대통령으로 비칠 뿐이다. 무능하고 무책임한 벌거벗은 임금님의 모습"이라고 전했다.

이종배 정책위의장도 이날 회의에서 "이 정부의 백신 무능에 국민들은 마중물이 아니라 구정물을 뒤집어 쓰는 상황"이라며 "정부여당은 백신 접종이 해외보다 지연됐다고 지적하는 언론에 대해 가짜뉴스라고 평가될 수 있다며 구태정치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정부여당으로서 책임정치는 커녕 책임전가 정치에 열을 올리는 모습에 국민은 환멸을 느끼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과 정부여당은 모든 것을 걸고 안전한 백신 확보에 매진하기를 다시 한번 촉구한다"며 "대통령이 사안이 중대한 만큼, 백신확보 지시를 이행하지 않은 참모도 즉각 경질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다른 나라들은 국가수반이 백신문제를 직접 챙겼다. 국민의 생명이 걸린 문제"라며 "지금 대통령이 하실 말씀은 책임 떠넘기기가 아니라 대책 마련"이라고 전했다.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은 "기가 막힌다. 전국민의 목숨이 걸린 백신 구매에 실패하고 이제 와서 참모들을 질책하는 대통령"이라며 "이분은 자기가 두팔 걷고 나서야 될 일은 없고 아랫사람에게 책임만 미루면 되는 조선시대적 사고에 머물러 있는 것 같다"고 비꼬았다.

박 의원은 "답 좀 해 보라. 대통령이 싸인해서 보내고 국회에 와서 시정연설까지 한 내년도 예산안에 백신 구입비는 왜 한푼도 없고 K방역 홍보비만 잔뜩 들어 있었던 건가"라며 "예산을 깎아야 할 야당이 나서서 9000억원이나 증액을 시켜서 겨우 확보했는데, 어째서 백신확보 예산을 넣지 않았나. 이것도 실무진의 실수라고 주장하실 건가"라고 반문했다.

최형두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청와대 판 아시타비(我是他非) 전형"이라고 비판했다.

최 원내대변인은 "'K-방역'이라며 자화자찬해 왔지만, 방역 전문가의 직언은 귀담아 듣지 않았던 대통령"이라며 "대통령의 아들은 '코로나19 피해 긴급 예술 지원'을 본인 명의로 신청해 서울시에서 1400만원을 지원받은 사실이 확인됐다. 코로나 직격탄에 생계가 막막한 국민들이 울분을 터뜨리고 있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