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영상 국무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영상 국무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다국적 제약사 최고경영자(CEO)와 직접 통화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확보에 나섰다.  

문 대통령은 지난 28일 오후 미국 기반의 다국적 제약사 모더나의 스테파네 반셀 CEO와 화상 통화를 갖고 코로나19 백신 1000만명분(2회 접종·총 2000만 도즈)을 추가 공급하는 데 합의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29일 브리핑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은 반셀 CEO와의 27분 간 통화에서 기존 모더나가 한국과 협의 중이었던 1000만명분(2회 접종·총 2000 도즈) 백신 공급 외에 1000만명분(총 2000 도즈)을 추가 공급키로 구두 합의했다. 아울러 당초 내년 3분기 공급 예정이었던 협의 물량(1000만명분)과 이번 통화로 추가 확보한 1000만명분을 더해 총 2000만명분을 2분기부터 공급을 시작하기로 합의했다.

문 대통령은 또 이번 통화를 통해 모더나와 국립감염병연구소 사이의 백신 보호물질의 임상 시험 등을 위한 공동 연구개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국내 기업의 모더나 백신 위탁 생산을 위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모더나 백신이 거두고 있는 성공과 긴급사용승인을 축하하며, 코로나 극복의 희망이 되고 있는 것에 대해 대한민국을 대표해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에 반셀 CEO는 "조기 공급이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한국 정부가 빠른 계약 체결을 원하면 연내에도 계약이 가능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우리나라가 백신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했다거나, 접종이 늦어질 것이라는 염려가 일각에 있지만, 사실이 아니다"라며 "우리는 당초의 방침에 따라 차질없이 진행하고 있다"고 백신 확보 노력을 강조했었다.

그러면서 "K-방역의 성공 요인으로 흔히 신속한 검사(Test)-추적(Trace)-치료(Treat)로 이어지는 3T를 꼽는다. K-방역의 3T(Test·Trace·Treat)는 이미 세계의 표준이 됐다"며 국내 방역 정책의 방향성에 대한 변함없는 믿음을 나타내기도 했다.

이에 일각에서는 백신 접종 중심의 방역 정책보다 국내 확진자 발생 추이를 우선 꺾는 방역 정책이 우선이라는 정부의 정책 방향성이 공감을 얻지 못하자 백신 수급에 문제가 없다는 메시지를 직접 발신하기 위해 문 대통령이 직접 나선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백신 추가 확보와 관련된 내용을 직접 브리핑하게 된 의미를 설명해달라는 질문에 "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글로벌 기업 CEO와 화상 통화를 했고, 합의가 있었기 때문(에 브리핑을 직접하게 됐다)"이라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