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티머스자산운용 로고. [사진=뉴시스]
옵티머스자산운용 로고. [사진=뉴시스]

대규모 환매중단 사태가 벌어진 옵티머스 자산운용 사건과 관련해 검찰이 본격적인 수사에 나섰다.

이러한 가운데 옵티머스자산운용에 이헌재 전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과 채동욱 전 검찰총장 등이 자문단으로 활동한 것으로 드러나 뒤를 봐주는 비호세력이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

금융투자업계는 서울중앙지검 조사1부가 옵티머스운용 대표 김모씨와 이사 윤모씨, 송모씨 등 회사 관계자들을 출국금지 조치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24일 밝혔다.

출국 금지 조치를 받은 김씨는 이 회사의 대표이사이고, 송씨는 펀드 운용 이사다. 또 이씨는 변호사로서 자신의 로펌에서 이번 사건과 관련해 서류를 조작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옵티머스자산운용은 공공기관 매출 채권에 투자한다며 투자자들로부터 수천억 원 대에 이르는 투자금을 끌어모은 뒤 서류를 위조해 실제로는 대부업체와 부실기업 등에 투자한 의혹을 받고 있다.

현재까지 옵티머스 운용이 판매한 펀드 규모는 5천 500여억원으로, 이 중 약 680억원이 환매가 중단된 상태다.

특히 이 회사 펀드에 돈을 넣은 개인 투자자는 최소 800여명, 투자 자금은 2천억원이 넘는 것으로 파악되면서 피해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대규모 환매 중단으로 인해 최소 1조원 이상의 피해가 발생했던 '라임사태'와 비슷한 상황으로 흘러가면서 옵티머스펀드 투자 피해자들의 절망은 더욱 깊어져가는 듯 하다. 

더불어 옵티머스자산운용의 거물급 자문단이 밝혀지면서 뒤를 봐주는 비호세력이 있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까지 제기되고 있다.

24일 금융투자업계 등에 따르면 이헌재 전 부총리와 채동욱 전 검찰총장 등 최고위급 인사들이 최근까지 옵티머스운용의 고문 역할을 맡았다.

이헌재 전 부총리는 노무현정부에서 경제부총리를 지냈으며 전 재정경제부장관을 지낸 인물이다. 이광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총선 전까지 원장으로 있던 재단법인 여시재의 이사장이기도 하다. 

이 외에도 옵티머스운용 지분 14.8%를 보유하고 있는 최대주주 양호 전 나라은행 은행장과 김진훈 전 군인공제회 이사장 등도 자문단에 이름을 올린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옵티머스운용사태와 함께 언급되는 라임사태의 환매 중단 규모는 1조원대이며 펀드 자금이 부실기업이나 한계기업에 투자되고, 일부는 주가조작 세력과 결탁한 시세 조종에 쓰인 것으로 파악됐다. 게다가 청와대 전 행정관이 해당 사건에 개입한 사실이 밝혀졌으며 여권 인사의 연루설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이처럼 억 소리나는 펀드 피해 사례에 정관계 연루설까지 제기되면서 검찰의 수사 향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