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이 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중동 관련 관계 부처 합동대응반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
[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이 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중동 관련 관계 부처 합동대응반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

 미국과 이란 간 갈등으로 중동 지역에서의 불안이 확산되자 정부가 합동대응반을 꾸려 범정부적 차원에서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기획재정부는 8일 오후 5시께 정부서울청사에서 김용범 기재부 1차관이 중동 관련 관계 부처 합동대응반 회의를 주재했다고 밝혔다.

대응반은 중동 사태와 관련한 주요 부문 동향과 대응 방안을 면밀히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기재부, 산업통상자원부, 금융위원회, 한국은행 등이 참여하는 기존 협의체인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에 국토부, 해수부 등 관계 부처를 포함해 구성됐다.

김 차관을 총괄 반장으로 ▲금융시장반 ▲국제유가반 ▲실물경제반 ▲해외건설반 ▲해운물류반 등 5개 반을 뒀다. 각 반의 반장에는 금융위, 산업부, 산업부, 국토부, 해수부 등 주무 부처의 차관을 앉혔다. 중앙 부처 외에도 금융감독원, 한은, 석유공사, 석유협회, 무역협회, 코트라(KOTRA), 해외건설협회,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 선주협회, 항만물류협회 등도 힘을 보탠다.

금융시장반에선 국내외 금융시장 동향과 대(對)중동 익스포져(exposure·위험 노출액)를 점검하고 금융·외환 시장에서의 불안이 발생할 때 시장 안정 조치를 수행한다. 국제유가반에선 국제유가의 동향과 석유 가스 등 수급 상황을 살피면서 수급 불안이나 유가 급등 등이 나타날 때 조치에 나선다. 실물경제반은 수출, 외국인 투자 등 실물 경제에의 영향을 분석·점검하고 대응한다.

해외건설반에선 중동 지역 내 건설 수주와 현지 업체의 안전 등 고충을 점검하고 수주·공사 중인 사업에 차질이 빚어지는지 점검한다. 해운물류반은 호르무즈 해협과 페르시아만을 통항하는 선박의 안전 동향을 모니터링하고 안전 문제가 발생할 시 조치한다.

기재부 관계자는 "현지 교민과 기업의 안전은 물론, 중동 지역 불안 상황이 우리 경제에 미칠 수 있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분야별 대응반을 중심으로 소관 분야에 대한 24시간 모니터링 체계를 가동하겠다"며 "상황 악화에 대비해 이미 마련해 둔 비상 대응 계획(컨틴전시 플랜)을 면밀히 점검하는 한편 필요시에는 상황별 조치를 취사선택해 신속·정확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이날 오전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견고한 대외건전성 등에 비춰 볼 때 과도한 불안감을 가질 필요는 없다"면서도 "엄중한 자세로 경계하고 냉철히 상황을 직시하며 적시에 대응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 바 있다.

정부는 우리나라의 순대외채권이 지난해 9월말 기준 4798억 달러, 외환보유액은 지난해 말 기준 4088억 달러로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는 점에서 대외건전성이 견고한 수준인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한 국가의 부도 위험을 나타내는 지표인 신용부도스와프(CDS) 프리미엄 역시 2008년 이후 가장 낮은 20bp(1bp=0.01%포인트)대를 유지하고 있다.

한편 이날 이란이 거셈 솔레이마니 사령관 피습 사건에 대한 보복 공격을 단행하면서 양국 간 전운이 한층 짙어지고 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 주요국 증시에서 자금이 빠져나갔고, 국제유가와 금값은 치솟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