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초 경찰서 / 사진 = 뉴시스 ]
[ 서초 경찰서 / 사진 = 뉴시스 ]

검찰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것으로 확인된 청와대 민정 비서관실 특감반원 출신 검찰 수사관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에 대해 2일 압수수색에 나섰다.

전 특감반원 A씨가 전날 사망한 채 발견돼 정확한 사인 등 수사가 끝나지도 않은 상황에 돌연 진행된 압수수색이라는 점에서 경찰 내부에서는 불쾌하다는 기류가 나오고 있다. "감출 것이 있느냐"는 격앙된 반응까지 나온다.

경찰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은 이날 오후 3시20분께부터 5시께까지 약 1시간40분 동안 서초경찰서 형사팀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압수품에는 전날 숨진 채 발견된 전 특감반원 A씨의 휴대전화와 현장에서 발견된 자필 메모 등 유류품이 포함됐다.

이에 대해 한 총경급 경찰 관계자는 "변사 사건(수사)이 진행 중인 상황에서 너무 이례적인 압수수색으로 보인다"며 "경찰도 압수의 방식으로 유품을 가지고 보고 있는 상황인데 그걸 다시 압수한다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사인도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는데 유서 내용 등이 문제가 될 것 같으니 급하게 행동에 나선 것이라는 의심이 든다"며 "급히 뭔가 감추려는 것이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꼬집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소는 이날 A씨에 대한 부검을 실시해 "특이 외상이 없다"는 구두 소견을 경찰에 보내왔다. 다만 이는 1차 소견으로 최종 결과는 최소 3주 이상이 지나야 나온다. 

한 경감급 경찰 관계자도 "돌아가신 분의 휴대전화 등을 이렇게 바로 압수수색 하는 경우가 흔하지 않다"며 "사인을 밝히는 중인데 갑자기 들이닥쳐서 가져가야 할 다른 이유가 있는 것 아닌지 의심이 든다"고 했다.

경찰청은 이날 입장을 발표해 "A씨 변사사건 발생 이후 명확한 사망원인을 확인하기 위해 현장감식, 주변 폐쇄회로(CC)TV 확인, 부검 등 수사를 했고 현장에서 발견된 메모, 휴대폰 분석 등 추가 수사를 진행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경찰에서 A씨가 사망에 이르게 된 경위를 명확히 밝히는 것은 당연한 절차"라며 "향후에도 관련 절차를 신속히 진행할 예정이고, 휴대폰 포렌식 과정 참여 등 필요한 수사협조를 검찰에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A씨는 지난 1일 오후 서울 서초동 한 건물 소재 지인의 사무실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현장에서는 A씨가 자필로 쓴 것으로 추정되는 메모도 함께 발견됐다. 메모에는 '가족들에게 미안하다',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미안하다'는 취지의 메시지가 적힌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사망 당일 김기현 전 울산시장 첩보 전달 의혹 관련 조사를 진행 중인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태은)에 출석해 조사를 받을 예정이었다.

검찰은 A씨 당일 오후 6시 A씨를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 내지 면담을 할 예정이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아 이 같은 상황을 파악하게 됐다고 전했다.

A씨는 청와대 근무 시절 일명 '백원우 특감반'이라고 불렸던 별도의 팀에서 근무한 것으로 알려졌다. '백원우 특감반' 가운데 일부는 울산에 내려가 김 전 시장 수사 상황을 챙겼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