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우[사진=뉴시스]
김태우[사진=뉴시스]

 

'2019 DGB금융그룹 Volvik 대구경북오픈(총상금 5억원·우승상금 1억원)'이 26일부터 29일까지 나흘간 경북 구미시 골프존카운티 선산(파72·7104야드)에서 펼쳐진다.

지난 3년간 DGB대구은행 단독 주최로 진행된 이번 대회는 올 시즌 ㈜볼빅이 뜻을 함께하며 공동 주최 대회로 거듭났다. ㈜볼빅이 KPGA 코리안투어 주최사로 참여한 것은 지난 2012년 'Volvik-힐데스하임 오픈' 이후 7년만이다.
 
이번 대회 관심사는 디펜딩 챔피언 김태우(26)의 타이틀 방어 여부다. 김태우는 지난해 대구경북오픈을 통해 첫 우승을 일궈냈다. 기상악화로 대회 둘째 날 경기가 취소돼 54홀 경기로 축소 운영된 상황에서도 끝까지 집중력을 잃지 않으며 거둔 우승이었다.

국가대표를 거쳐 2016년 투어에 데뷔한 김태우는 그 해 KPGA 명출상(신인상)을 수상하며 KPGA 코리안투어를 대표하는 스타 선수로 거듭났다.
 
올 시즌 전까지만 해도 김태우의 전망은 밝았다.  아시안투어 큐스쿨을 공동 7위로 통과했고 일본투어 QT(퀄리파잉 토너먼트)도 27위로 통과하며 KPGA 코리안투어를 비롯해 아시안투어와 일본투어까지 3개 투어 출전권을 따냈다.

하지만 성적은 좋지 않았다. 국내에서는 9개 대회에 출전해 컷통과는 단 한 차례에 그치고 있다. 아시안투어에서도 공동 44위가 최고 성적이고 일본투어에서는 2개 대회 출전해 모두 컷통과에 실패했다.
 
김태우는 "3개 투어의 출전권을 얻다 보니 욕심이 생겼다. 더 잘하고 싶은 마음에 비거리를 늘리려고 무리하게 스윙의 변화를 줬는데 그게 잘 안됐다"고 아쉬워하면서 "지금은 조금씩 제자리로 돌아오고 있다. 이번 대회는 지난해 우승하면서 좋은 기운을 받은 대회이기 때문에 올해도 최선을 다해 좋은 성적을 내 분위기를 바꾸고 싶다"고 밝혔다.

서형석[사진=뉴시스]
서형석[사진=뉴시스]

 

 KPGA 2016년 챔피언 윤정호(28)와 2017 챔피언 서형석(22)도 우승을 노린다.

2016년 우승자 윤정호의 올 시즌 성적은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 10개 대회 출전해 5개 대회에서 컷통과했지만 최고 성적은 SK 텔레콤 오픈에서의 공동 19위다. 윤정호가 이번 대회를 통해 반등할 수 있을지도 주요 관심사 중 하나다.
 
반면 2017년 챔피언 서형석은 올 시즌 최고의 해를 보내고 있다. KB금융 리브챔피언십에서 통산 2승째를 달성하는 등 금융권 대회에서만 우승을 거뒀다. 직전 대회였던 제35회 신한동해오픈에서 컷탈락하며 제네시스 포인트 1위를 내주고 2위를 달리고 있다.

지난 3년 동안의 챔피언은 모두 생애 첫 우승을 이 대회를 통해 이뤄냈다.

가장 유력한 선수는 정지호(35)다. 정지호는 올 시즌 12개 대회에 출전해 10개 대회에서 컷통과하는 등 톱10에 4번 이름을 올렸다. 제네시스 포인트 5위, 제네시스 상금순위 7위에 올라 있고 지난 주 신한동해오픈에서도 공동 12위로 마쳤다.

이밖에 KB금융 리브챔피언십에서 공동 3위에 오른 윤성호(23)와 이승택(24), 제15회 DB손해보험 프로미 오픈 준우승자 김재호(37), KEB하나은행 인비테이셔널 공동 2위 정한밀(28), KPGA 대표 장타자 김봉섭(36), 제10회 데상트코리아 먼싱웨어 매치플레이 3위 이성호(32.)도 주목받고 있다.

이형준[사진=뉴시스]
이형준[사진=뉴시스]

 

제네시스 대상과 제네시스 상금왕 경쟁에도 불이 붙었다.

상반기까지 제네시스 포인트 1위를 지키던 서형석이 우성종합건설 아라미르CC 부산경남오픈과 신한동해오픈에서 잇달아 컷탈락하며 이형준(27)에게 제네시스 포인트 1위 자리를 내줬다. 하지만 차이는 단 8포인트 밖에 되지 않아 언제든지 순위가 바뀔 수 있다.

서형석은 제네시스 대상을 품에 안고 유러피언투어로 진출하겠다는 꿈을 꾸고 있고 이형준은 군입대 전에 최고의 시즌을 만들고 싶다고 벼르고 있다.
 
제네시스 대상 수상자에게는 다음 시즌 유러피언투어 출전권과 보너스 상금 1억원, 제네시스 고급 차량이 부상으로 주어진다.

또한 이번 대회를 포함해 현대해상 최경주 인비테이셔널과 제네시스 챔피언십이 끝난 뒤 제네시스 포인트 상위 3명에게는 다음달 국내에서 열리는 PGA투어 더 CJ컵@나인 브릿지 출전 자격이 주어진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