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김평기 기자] 문화계‘블랙리스트’ 작성·관리를 주도한 혐의로 기소된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관부 장관이 오늘(6일) 처음 법정에 선다. 유진룡 전 문화부 장관은 이날 증인으로 재판에 출석한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0부(부장판사 황병헌)는 이날 오전 10시 김 전 실장과 조 전 장관, 김상률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비서관, 김소영 전 청와대 문화체육비서관의 1차 공판을 연다.

김 전 실장 측은 앞서 “좌파 진보 세력에게 편향된 정부의 지원을 균형 있게 집행 하려는 정책”이었다며 “(블랙리스트 작성이)‘비정상의 정상화’를 위한 정책으로 직권남용이 아니다”라며 혐의를 부인했다. 또 이는 ‘수혜적 재량 행위’이기에 법적으로 처벌할 수없다는게 김 전실장측 주장이다. 

오후에는 특검 측 신청에 따라 유진룡 전 문체부 장관을 증인으로 불러 신문한다.

유 전 장관은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나쁜 사람'으로 찍혀 좌천된 것으로 알려진 노태강 전 문체부 체육국장과 진재수 전 문체부 체육정책과장 사건 등 '문체부 인사 전횡'을 처음 폭로했다.

그는 "김기춘 실장이 부임한 이후 문화예술계 비판 세력에 불이익을 주라는 지시를 했고 응하지 않은 문체부 간부들을 인사조치한게 분명하다고 믿는다"고 주장해 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