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김평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를 찾아 공공부문 일자리 확대를 통해 소득을 늘리고 이를 통해 내수를 진작하자는 취지의 시정연설을 했다.

문대통령은 12일 국회를 찾아 "성장의 결과로 일자리가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 일자리를 늘려 성장을 이루는 경제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라며 먼저 소득을 증대시키고 내수를 활성화해 경제성장을 이루는 그간 갖고 있던 소신을 다시한번 강조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이와 같은 경제살리기를 위해 추경안 통과가 필요하다는 설득에 집중했다. 

특히 시정연설 중간, 본회의장 전면에 설치된 화면에서 “면접이라도 보고 싶어요”라는 한 청년의 모습이 담긴 시각물을 상영하면서 베이비붐 세대의 국회의원들에게 감성적인 소통에도 공을 들였다. 

문 대통령은 “베이비붐 세대의 자녀인 에코붐 세대가 주 취업 연령대에 진입한 반면 청년들이 취업을 희망하는 좋은 일자리는 오히려 줄어들었다”며 “이에 대한 특단의 대책이 시급히 마련되지 않으면 청년실업은 국가재난 수준으로 확대될 것이고 우리는 한 세대 청년들의 인생을 잃어버리게 될 것”이라고 호소했다.

이어 “일할 기회조차 갖지 못하는 지금의 청년세대를 두고 ‘부모세대보다 못사는 첫 번째 세대’가 될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온다”며 “우리 자식들만은 우리보다 잘살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온갖 고생을 마다하지 않은 부모들에게도 가슴이 미어지는 이야기”라고 시정연설을 이어갔다. 

연설이 끝나자 문 대통령은 냉랭한 분위기를 연출했던 한국당 의원들을 찾아가 먼저 인사를 건넸다. 서청원 의원을 비롯한 한국당 원로의원들과 정우택 원내대표 등 지도부도 문 대통령이 먼저 다가오자 인사를 건네며 짧은 대화를 나누기도 했다.

한편 대한상공회의소 등 재계는  문재인 대통령의 국회 본회의 일자리 추경 시정연설과 관련해 적극 공감을 표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추경을 통한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은 단기적으로 청년 일자리 창출 및 소득격차 해소에 도움을 주고 중장기적으로 국민 안전·복지 사각지대를 줄여나가는 데 일조할 것”이라며 “경제계는 공공일자리 확대가 민간의 일자리 창출 확대로 이어지는 마중물로 작용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