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오준 포스코 회장 <사진 / 뉴스비전e>

[뉴스비전e 이진구 기자] 포스코 권오준 회장이 최근 문재인 정부의 비정규직 정책과 관련해 정부가 비정규직에 대한 정확한 정의를 내려주는게 우선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권 회장은 지난 9일 서울 대치동 포스코센터 서관 4층 아트홀에서 열린 '제 18회 철의 날' 기념행사에서 "비정규직에 대한 정의가 정확하게 나오지 않았다"며 정부가 명확히 해줄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기념행사장에의 공식행사 중간, 기자들과의 인터뷰에서 "철강업계뿐 아니라 모든 사업장 들이 신경써야 할 문제다"라며 비정규직에 대한 정의가 명확하게 나왔하지 않다"며 "그걸 정의를 해 주셔야 한다. 정부가 정의를 해주는 대로 그 정의에 맞겠끔 새로운 대책을 마련해보려고 한다"고 말했다. 

포스코의 경우 본사 기간제 근로자만 헤아릴 경우 200여명, 전체 대비 1.2%에 불과하지만 협력업체 또는 사내하청까지 범위를 넓힐 경우 비중이 50%에 달한다. 비정규직의 범위를 어디까지로 규정하느냐에 따라 현안의 비중이 크게 달라지게 된다. 

한미FTA와 문재인 대통령의 미국 순방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권 회장은 " 문대통령께서 처음 미국 방문 하시는건데 좋은 성과가 난다고 하면, (저도) 가야 되고 되도록 좋은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려고 하겠다."라며 "철강업계가 국가를 위해서 한미 관계 향상을 위해 뭘 할수 있는지에 대한 최근 부탁을 받은데 대해, 실질적으로 국가를 위해 할수 있는 방향으로 참여하는 방안을 찾아서 참여하겠다"라는 취지를 밝혔다. 

그는 인도네시아 제철소 투자에 대한 방향과 전망도 밝혔다. 

"인도네시아 정부의 적극 지원을 요청했다"며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지원하고 현지 산업부장관도 직접 나선만큼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5월 23일 권오준 포스코 회장은 인도네시아에서 열린 철강산업 컨퍼런스에 참석해 현지 산업부장관을 만나 제철소 투자에 대해 논의했다. 

그는 "인도네시아 투자에 대해서는 그동안 상당히 소극적이었다"라며  "인도네시아 산업부 장관이 직접 나와서 컨퍼런스에서 상당히 많은 것들이 논의가 됐고. 그간과의 다른점은 인도네시아 정부가 끌고 갈테니까 이젠 철강산업은 포스코 등이 정부 정책을 적극적으로 서포트해 줬으면 좋겠다는 입장으로 분위기가 바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그래서 우리가 인도네시아 철강구조조정을 건설적인 방향으로 하고, 그리고 인도네시아 사실은 엄청난 시장이고, 2억 5천만 인구가 사는 나라인만큼 상당히 많은 기회가 많다고 본다"라고 평가했다. 

권회장은 "인도네시아의 대통령이 밀어주시고, 인도네시아의 산업부 장관이 직접 리드하고 있기 때문에 좋은 방향으로 귀결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